벨기에 한국문화원, 자화상을 주제로 사진전 'WHO AM I' 25일 개막
상태바
벨기에 한국문화원, 자화상을 주제로 사진전 'WHO AM I' 25일 개막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3.01.2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작가 5명 사진 40점 전시, 정윤순 작가 포토브뤼셀 페스티벌에 초청

 

사진전 'WHO AM I' 포스터
사진전 'WHO AM I' 포스터

주벨기에유럽연합 한국문화원(원장 김재환)이 오는 25일(수) 자화상을 주제로 사진전 <WHO AM I>를 개막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전시는 자화상을 주제로 작업하는 배찬효, 정윤순, 이지영, 안준, 최영귀 등 5명 작가가 참여하여 작품 40점을 통해 저마다 독특한 ‘자화상’을 선보인다.

배찬효 작가는 서구의 미술작품과 동화 속 장면 속 여성으로 분장하여 등장한다. 이는 영국 유학 시절 겪었던 소외감에서 시작된 ‘정체성’에 대한 물음으로 작품 속에서 자신을 타자화함으로써 얻게 되는 자유를 표현했다.

교통사고로 오랫동안 병원에 있어야 했던 정윤순 작가는 힘들었던 경험을 작품의 모티브로 삼았다. 작품에는 어두운 동굴에 갇혀 있는 수동적 상태를 극복하고자 몸부림치는 고난에 대한 저항이 담겨있다. 사진 속 작가는 직접 만든 자신만의 ‘방주’ 위에 올라 고난 이후 마주할 희망을 기다린다.

이지영 작가는 마음의 공간을 ‘작은 방’으로 표현한다. 작가 자신이 느끼는 내적 감정이 담긴 이 공간 속에 작가는 자기 경험과 감정을 물질화하여 사물로 구체화했다. 이 작가는 자신의 감정을 시각화하는 작업, 그리고 이어지는 사진 촬영과 제거 등이 마음을 치유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고소공포증에도 불구하고, 높은 건물 꼭대기에 올라선 자신을 촬영하는 안준 작가는 과거와 미래 사이 경계선상에 존재하는 현재 속 자신을 사진으로 표현했다. 잡을 수 없는 미래와 돌아갈 수 없는 과거 사이에 존재하는 찰나의 텅 빈 허공인 ‘현재’를 사진 속에 담았다.

갑작스레 배우자가 세상을 떠난 뒤 최영귀 작가가 기댈 수 있었던 유일한 것은 카메라였다. 작가에게 사진 작업이란 존재와 삶의 의미에 대한 탐구이자 잡을 수 없는 순간에 대한 표현이다. 현재 내면의 감정을 작품 속 자기 신체와 하얀색으로 표현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석재현 큐레이터는 “자화상(self-portraiture)은 작가 자신의 삶, 고뇌,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담겨있는 사진 장르”라며 “자아에 관한 끊임없는 탐구가 담겨있다”고 전시 주제를 설명했다.

이 전시는 또한 현지 최대 규모의 ‘포토브뤼셀 페스티벌(PhotoBrussels Festival)’의 공식 참여 전시이기도 하다. 오는 26일 개막하여 한 달간 계속되는 이 축제에는 브뤼셀 내 47개 갤러리와 아트센터가 참여하고 정윤순 작가의 작품 8점은 메인 전시장 항가르 아트센터(Hangar Art Center)에 전시된다.

김재환 문화원장은 “현지 기관과의 지속적 협력으로 우수한 한국 사진작가들의 작품을 현지에 적극 소개하겠다”라며 “전시를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벨기에 한국문화원이 개최하는 사진전 <WHO AM I>는 오는 3월 31일까지 계속되며 문화원 홈페이지에서 무료 예약을 통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