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UAE 순방 성과 확대를 위한 후속지원 강화
상태바
KOTRA, UAE 순방 성과 확대를 위한 후속지원 강화
  • 이해나
  • 승인 2023.01.2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AE를 거점으로 新중동 붐 조성을 위한 교두보 마련 필요

 KOTRA(사장 유정열)는 대내외적으로 지속되는 어려운 경제여건을 타개하기 위해 정상외교를 활용한 우리기업의 해외 세일즈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6일 대통령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에 맞춰 KOTRA가 개최한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에는 스마트팜, 원전·전력 기자재, 방위산업, 관광서비스 등 36개 기업이 참여해 총 257건 (계약추진액 1,100만 달러)의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회 분야별 참가기업 은△스마트팜(7개사) △방산·보안(4개사) △원전·전력기자재(5개사) △스마트시티·문화관광(9개사)  △식품·소비재(8개사)  △플랜트·인프라(3개사)이다.

KOTRA는 기획 단계부터 양국의 전략 협력 분야에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대거 참여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었으며, 실제 현지 수요에 기반한 상담 주선으로 참가기업들의 상담 만족도를 높였다. 참가기업들은 “국내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해외에 진출하지 못한 작지만 강한 기업들에게 정상외교가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해주었다”며 감사를 전했다. 

같은 날 개최된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KOTRA – 아부다비 항만공사(AD Ports Group)과의 투자유치 및 기업진출 지원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는데, 아부다비 항만공사는 UAE에서 3번째로 큰 국부펀드인 아부다비 개발 지주회사(ADQ)의 자회사로 자본력과 실행력을 두루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KOTRA는 이번 행사의 성과를 확대하고자 후속지원 방안도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상담회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1:1 밀착지원을 UAE 진출 및 정착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며, 아부다비 항만공사와 체결한 MOU의 후속조치로 전략 산업 분야 세미나 및 1:1 핀포인트 상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상외교 사업의 중요도가 높아지는 만큼, 공사 내부적으로 성과확산 및 후속사업을 이행하는 부서(경제협력지원팀)를 신설하기로 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한국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UAE는 중동의 테스트베드로서 진출 가치가 높은 국가”라며, “이번 UAE 순방의 정상외교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