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한국관광공사와 손잡고 ‘K-관광스타트업’ 중동 진출 지원
상태바
KOTRA, 한국관광공사와 손잡고 ‘K-관광스타트업’ 중동 진출 지원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3.05.0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사장 유정열)와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는 5월 3일 UAE 아부다비에서 우리 기업의 중동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K-관광스타트업 IR 로드쇼’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월 UAE 정상 순방 후속지원의 일환인 ‘제2차 한-중동 셔틀 경제협력단’으로 추진됐다. 특히, KOTRA, 문체부, 한국관광공사 등 정부부처와 기관이 협업해 우리 관광·콘텐츠 분야 기업의 중동시장 진출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 기관이 협업해 만든 이번 행사는 ▲관광스타트업 IR 로드쇼 ▲비즈니스 상담회 ▲중동시장 진출 사례 소개 ▲네트워킹 리셉션 등으로 구성됐다.

KOTRA는 관광, MICE 산업에 특화된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해 중동시장 진출이 유망한 관광기업을 모집하고, 현지 유력 투자사, 혁신 펀드, 액셀러레이터를 유치해 관광기업과 매칭했다. 행사에는 총 19개 국내기업이 참가해, UAE 국부펀드 ‘무바달라(Mubadala Investment Company)’를 비롯해 글로벌 최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ay)’와 같은 다양한 현지 파트너를 대상으로 피칭을 선보였다. 그 중, H社(숙박레저 디지털 전환 스타트업)를 포함한 5개사는 지난 1월 UAE 경제사절단에 이어 2차 협력단에도 참가하며 중동지역 사업 확장에 앞장섰다.

우리 관광 플랫폼 기업의 UAE 진출 전망은 어느 때보다 밝다. UAE는 전체 GDP의 11.6%를 관광 부문에 투자하는 등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지난 11월, UAE 정부는 국가 관광산업 전략인 ‘Tourism Strategy 2031’을 발표하며, 2031년까지 관광산업의 GDP 기여액 약 1,2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UAE 관광산업의 디지털 혁신 과정에서 IT 기술 경쟁력을 가진 우리 플랫폼 기업에 많은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KOTRA는 관광스타트업의 중동시장 진출을 위한 협력체계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KOTRA는 중동지역본부 소재 두바이를 중심으로, 아부다비투자진흥청(ADIO) 등 현지 네트워크와 긴밀히 협력해 우리 기업의 중동지역에 위치한 총 15개의 무역관을 통해 문화·컨텐츠, 스마트 시티 등 유망분야를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최근 중동 지역의 관광수요가 늘고 있고 오일머니 파워가 강화되는 만큼, 우리 관광스타트업의 진출이 유망하다”라며 “보다 많은 기업이 중동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류제승 주아랍에미리트 대한민국 대사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
류제승 주아랍에미리트 대한민국 대사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