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기업 해외 M&A 소극적…전체거래 중 0.78% 불과"
상태바
"韓기업 해외 M&A 소극적…전체거래 중 0.78% 불과"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5.08.2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김정미 기자]    한국기업이 해외기업 인수·합병(M&A)에 상대적으로 소극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27일 '해외 M&A 현황 및 발전 과제' 보고서에서 2010∼2014년 우리나라의 전체 M&A 거래금액을 분석한 결과 해외기업 M&A 비중이 평균 3.6%로 일본(61.1%)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M&A는 대부분 국내기업 간에 이뤄져 해외 M&A 비중은 낮으며 해외직접 투자도 생산기지나 지점 설립에 편중돼 있다.

실제로 지난해 국내 기업의 해외기업 M&A 규모는 4천억원으로 전체 M&A 거래금액(51조2천억원)의 0.78%에 불과했다.  한경연 김수연 연구원은 "일본의 경우 신시장 창출과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정부의 지원 하에 지속적으로 해외 M&A를 늘려가고 있다"며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외국기업 인수·합병을 등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국내 기업의 해외 M&A가 주는 이점으로 단기간에 해외 기업의 기술과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김 연구원은 "최근 출시한 삼성페이의 경우 해외 M&A를 통해 범용성에서 앞서 나갈 수 있었다"며 "해외 특허보유기업에 대한 M&A를 확대하고 해외 기술·인력·판매망을 국내 산업기반과 연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005930]는 지난 2월 미국의 루프페이를 인수·합병했다. 루프페이는 '긁는 방식'의 마그네틱 신용카드 결제기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벤처기업이다. 이로 인해 삼성페이는 근접무선통신(NFC) 뿐만 아니라 마그네틱 보안전송(MST) 방식을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한경연은 "해외 M&A는 대규모 인수자금이 소요되는데다 국가 간 이질적인 문화와 복잡한 절차로 인해 투자 리스크가 커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며 해외 M&A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경연은 구체적으로 "개별 기업들이 M&A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정부·유관기관에 산재돼 있는 해외 M&A 관련 지원 요소들을 통합한 '해외 M&A 종합정보시스템'을 마련해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