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여성 배송원 늘린다…여성고객 불안 줄이려
상태바
백화점, 여성 배송원 늘린다…여성고객 불안 줄이려
  • 황명환 기자
  • 승인 2015.08.3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황명환 기자]    주요 백화점들이 추석을 앞두고 배송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고객이 느끼는 선물 배송의 질이 백화점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신선도는 물론 여성고객의 심리적 불안 등에까지 섬세하게 신경을 쓰는 분위기이다.  30일 롯데백화점은 올해 추석 선물 배송부터 'C.A.R.E'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C.A.R.E'는 배송 불만 제로(Complain Zero), 안전 강화(no-Accident), 실시간 조회(Real-Time), 차별화(Exclusive Service)를 의미한다.

우선 배송원들에게 배송 도착 1시간에 미리 전화, 선물 전달 시점에 고객과 두 걸음 간격 대면, 선물 전달 후 3초간 인사 등의 원칙을 지키도록 '원-투-쓰리(One-Two-Three)' 캠페인을 펼친다.  아울러 여성 배송 인원의 비중을 30%에서 50%이상으로 늘려 혼자 거주하는 고객, 여성 고객이 안심하고 선물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또 신선도 유지를 위해 모든 배송 차량에는 가로·세로 1m, 높이 0.7m 크기의 '보냉백'을 설치한다. 보냉백을 이용하면 최대 14시간동안 저온 보관이 가능해 변질을 막을 수 있다.  배송원들이 배송을 마친 뒤 바로 스마트폰을 통해 상황을 등록하기 때문에, 배송을 부탁한 고객 입장에서는 실시간 조회도 가능해졌다.  롯데백화점은 31일부터 점포별로 추석 배송 서비스 아르바이트 인력 5천명을 뽑는다.

현대백화점은 정육·청과 등 변질되기 쉬운 신선식품의 안심 배송을 위해 작년보다 10% 많은 8천대의 냉장·냉동 탑차를 마련했다.  특히 정육세트 배송에 '쿨러백(Cooler Bag) 및 항균밀폐용기' 포장 시스템도 도입해 식중독 위험을 줄인다.

현대백화점도 롯데백화점과 마찬가지로 여성 고객의 불안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물류센터 채용 인력 3천500명 가운데 절반 이상을 20~40대 주부와 여학생 등으로 채운다. 선물을 받을 때 불안을 느끼는 고객을 배려해 현관에서 1m 이상 물러나서 대기하는 '한걸음 뒤로 서비스'도 선보인다.

아울러 다음 달 21부터 26일까지 정육·굴비 등 신선식품은 고객이 원할 경우 서울지역에 한해 오후 6시부터 11시사이 배달하는 '야간배송' 서비스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추석을 앞두고 전국 15개 점포와 물류센터에서 근무할 아르바이트 인력 5천명을 모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