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이란 자한파스 그룹과 업무협력 합의
상태바
대우건설, 이란 자한파스 그룹과 업무협력 합의
  • 한민철 기자
  • 승인 2016.03.02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민철 기자] 대우건설은 지난 2월 29일 이란 테헤란에서 자한파스 그룹과 업무협력 합의각서(HOA)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자한파스 그룹은 1962년에 설립된 이란의 대표적인 민간종합건설 기업으로 Oil&Gas, 발전, 수처리, 건축 부문에서 이란 내 실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부동산 항만, 철도 등 건설업 전 분야에 걸쳐 활발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회사이다.

대우건설은 이번 HOA 체결을 토대로 향후 이란 및 해외에서 발주되는 토목, 건축, 플랜트 등 전 건설 분야에 걸쳐 상호 협력, 공동 참여를 추진할 계획이다. 실제 이란의 건설시장은 철도나 항만과 같은 인프라 공사의 경우 최소 51%의 현지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Oil&Gas, 정유 분야에서도 현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입찰과 리스크 관리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란은 현재 경제 제재 해제 조치 이후 Oil&Gas, 발전, 정유, 수처리 등 다양한 건설 분야에서의 입찰이 예상되고 있어 저유가 장기화로 축소된 해외시장에서 단연 주목받는 신시장이다. 특히 자한파스 그룹은 이번 경제 제재 해제 조치로 인해 가장 손꼽히는 수혜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우건설은 현재 Oil&Gas및 정유 플랜트 등 복수의 사업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이번에 양해각서를 체결한 자한파스 그룹은 과거 유엔의 경제 제재 이전인 2000년대 초반 대우건설과 이란에서 발주된 플랜트 공사에서 공동입찰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회사로 대우건설은 경제 제재 기간에도 이 회사와의 영업 네트워크를 꾸준히 유지해 이번 HOA를 체결하게 됐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력 합의각서 체결을 통해 신규 해외시장으로 손꼽히는 이란 시장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며 "면밀한 업무 협조를 통해 향후 수익성 높은 공사에서 입찰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