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통신법 환경 변화…광통신 산업 위축 우려
상태바
스페인, 통신법 환경 변화…광통신 산업 위축 우려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6.03.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정상진 기자] 스페인이 통신법 환경 변화로 인해 광통신 사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9일 업계 IT업계 관계자는 스페인 국가시장경쟁위원회(CNMC)가 2015년부터 통신업계 1위 기업인 '텔레포니카'의 광케이블 통신망을 타 통신업체가 임대 형식으로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법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텔레포니카가 일부 지역의 인터넷 시장을 독과점하는 것을 막기 위한 제재 일환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텔리포니카는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고, 관련 법령을 제정할 시 스페인 내 관련 투자를 전면중단하겠다고 선전포고했다. 

하지만 CNMC는 지난달 26일 66개 도시를 제외한 스페인 모든 지역에서 텔레포니카의 광케이블 통신망을 의무적으로 타 통신업체와 공유토록하는 법안을 최종적으로 통과시켰다. 텔레포니카는 법령이 발표된 시점부터 18개월 내에 광케이블 공유 임대가를 산정해 CNMC에 제출해야 하며, CNMC는 심사를 거쳐 최종 규제요금을 정할 방침이다.

66개 도시의 인구수는 전체 인구에서 약 35%에 해당하며, 인구의 최소 20%가 3개 이상의 통신업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은 공유 대상에서 제외됐다. 해당 법령은 3년 단위로 갱신하며, 갱신 시 통신망 공유 지역 범위에 대해 재 논의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텔레포니카는 향후 통신망 공유 의무가 없는 66개 도시를 중심으로 광통신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텔레포니카의 광통신 부문 투자는 당초 예상보다 약 20%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CNMC의 결정은 텔레포니카는 물론 주요 통신업체가 유선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인프라가 부족한 소도시 지역에 대한 투자를 더욱 소극적으로 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