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장관들 1분기 재정 조기집행에 총력 다해달라"
상태바
유일호 "장관들 1분기 재정 조기집행에 총력 다해달라"
  • 앤디현 기자
  • 승인 2016.03.22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앤디현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경기 활성화를 위해 각 부처 장관들에게 1분기 재정 조기집행을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 참석한 관계 부처 장관들에게 "얼마 남지 않은 1분기의 재정 조기집행에 총력을 다하고 집행 계획 물량이 집중된 3월 집행분을 빈틈없이 조기에 집행해달라"고 말했다.  정부는 연초 '소비절벽' 우려 등에 따른 경기 부진을 막으려고 올해 1분기 재정집행 계획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조원 늘어난 144조원으로 잡았다.

유일호 경제부총리(오른쪽 두 번째 부터),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김경환 국토부 1차관이 2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식 사회부총리.

유 부총리는 "3월 들어 수출 감소 폭이 축소되고 자동차를 중심으로 내수지표 개선 조짐이 보이는 등 희망을 주는 신호가 감지되고 있지만, 중국 경기 불안, 저유가 등 대내외 경제 여건은 여전히 불안하다"고 현재의 대내외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이에 따라 "각 부처 장관께서는 재정이 경제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얼마 남지 않은 1분기의 조기집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2월까지 재정 집행은 비교적 순조로운 편이었지만 3월에 집행 물량이 집중된 만큼 계획된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빈틈없는 집행 관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중앙정부의 3월 재정 집행 계획은 35조2천억원으로 1분기 계획의 40.7%를 차지한다.  유 부총리는 특히 "시설비, 유형자산구입비 비중이 높은 국토교통부, 국방부 등에서도 집행 목표 달성에 각별한 노력을 당부드린다"면서 "행자부와 교육부는 지방재정과 지방교육재정의 집행 목표 달성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재정집행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위해 실집행도 최대한 독려해달라"고 밝혔다.

그는 "재정 당국도 자금 배정, 수시 배정 등의 집행 애로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면서 "1분기 재정 집행 목표를 달성해 재정이 일자리 창출 등 경제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다시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