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인멸' 옥시 외국인 前대표 검찰의 소환 요구 불응 "잘못없다"
상태바
'증거인멸' 옥시 외국인 前대표 검찰의 소환 요구 불응 "잘못없다"
  • 원아름 기자
  • 승인 2016.05.2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원아름 기자] 가습기 살균제 유해성 증거를 은폐한 책임자로 지목된 거라브 제인(47·인도) 옥시 전 대표가 검찰의 소환 요구에 불응했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제인 전 대표에게 한국에 들어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으라고 요청했으나 제인 전 대표측은 이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제인 전 대표는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존 리(48·미국) 전 대표에 이어 2010년 5월부터 2년간 옥시의 경영을 책임졌다. 그는 옥시 증거은폐 의혹의 핵심 인물이다.

옥시가 주식회사에서 유한회사로 법인 형태를 바꾸고 서울대·호서대 등에 의뢰한 보고서 중 불리한 것을 은폐·조작하는 등 책임 회피로 의심되는 시도가 이뤄진 시점도 그가 대표로 있던 때다.

서울대 조모(57·구속) 교수 등에게 유해성 실험 결과를 유리하게 만들어달라는 청탁과 함께 뒷돈을 건넨 주체도 제인 전 대표로 검찰은 보고 있다.

그는 현재 옥시 영국 본사인 레킷벤키저의 아시아태평양본부(싱가포르 소재) 본부장이다.

제인 전 대표측은 소환불응 이유로 '업무상 시간을 내기 힘들다'는 점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현재 옥시에 대한 한국민의 감정이 크게 악화돼 있어 신변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는 우려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증거인멸 지시' 의혹에 대해 '전부 소명할 수 있고 잘못한 게 없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한다.

이에 따라 검찰은 이메일 등을 통해 일단 제인 전 대표의 서면조사를 진행하면서 출석을 재차 요구할 방침이다. 그가 끝내 출석을 거부하면 현재 거주하는 싱가포르와의 형사사법 공조를 통한 범죄인 인도를 추진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