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매직넘버' 마침내 달성…美민주당 대선후보로 사실상 확정
상태바
힐러리 '매직넘버' 마침내 달성…美민주당 대선후보로 사실상 확정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6.06.0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대의원의 과반 2천383명 확보…슈퍼대의원 571명 포함
미국 역사상 최초 여성 대선후보…8년만에 경선패배 설욕
 

[코리아포스트 김민수 기자] 미국 민주당의 대선 선두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미국 민주당의 대선후보로 사실상 확정됐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미국 대선 본선 구도가 민주당의 클린턴과 공화당의 사실상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간의 양강 구도로 최종 가닥이 잡혔다.

          

클린턴 전 장관은 6일(현지시간) 민주당 대선 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수인 '매직넘버'(전체 대의원의 절반)인 2천383명의 대의원을 확보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경선 과정에서 확보한 대의원 1천812명과 슈퍼대의원 571명을 합쳐 매직넘버를 달성했다.

슈퍼대의원은 프라이머리(예비투표)나 코커스(당원대회)의 투표 결과와 관계없이 자유의사에 따라 표를 던질 수 있는 주지사, 상원의원, 전직 대통령 등 당내 거물급 인사를 말한다.

경쟁자인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확보한 대의원 수는 1천569명(슈퍼대의원 48명 포함)에 그쳤다.

이로써 클린턴 전 장관은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주요 정당의 여성 대선후보로 선출되게 됐다.

2008년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해 당시 '검은 돌풍'을 앞세운 버락 오바마 후보에게 고배를 마셨던 클린턴 전 장관은 8년만에 경선 패배를 설욕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앞서 지난 4일 버진 아일랜즈와 5일 푸에르토리코에서 치러진 경선에서 잇따라 승리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7일 가장 많은 546명의 대의원이 걸린 캘리포니아와 뉴저지, 뉴멕시코, 몬태나, 사우스다코타, 노스다코타 등 6개 주에서 경선을 치르며 사실상 대선후보로서의 입지를 굳힐 전망이다.

트럼프가 사실상의 대선 후보로 확정된 공화당도 7일 캘리포니아와 뉴저지, 몬태나, 사우스다코타, 뉴멕시코 등 5개 주 경선을 마지막으로 128일간의 경선 레이스를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