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CEO 고액연봉 반대' 주주 비판 거세져
상태바
유럽 'CEO 고액연봉 반대' 주주 비판 거세져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6.06.07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빈부격차 확대 등 양극화 심화가 국제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기업을 중심으로 경영진의 고액연봉에 대한 주주들의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진의 보수체계 개편에 나서는 기업이 잇따르고 있고 프랑스는 정부 차원에서 관련법 개정 등 격차확대 해소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7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원유가 약세로 거액의 적자를 낸 영국 석유업체 BP 주주총회에서는 봅 더들리 최고경영자(CEO)의 작년 보수(연금 포함)로 전년대비 20% 늘어난 1천960만달러(약 228억원)를 주는 안건에 의결권을 가진 주주 59%가 반대했다. 보수 중 연금과 관련된 회사 부담이 크게 늘었고 경비절감과 사고방지실적 등이 평가항목에 들어있는 보너스(주식 등을 제외한 현금지급분)도 40% 정도 증가했다.        

BP는 내년 주주총회에 보수체계 개편안을 내겠다고 발표했다,

▲ 봅 더들리 BP CEO

BP와 마찬가지로 기록적인 적자를 낸 자원 대기업 앵글로아메리칸 주주총회에서도 CEO 보수에 관한 안건에 40% 이상이 반대하는 등 고액연봉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프랑스에서도 4월 말에 열린 르노자동차 주주총회에서 카를로스 곤 CEO에게 작년 보수로 725만 유로(약 96억3천만 원)를 지급하는 안건에 대해 54%가 반대 의사를 밝혔다. 르노의 경우 작년 말 결산에서 매출과 순익이 증가했고 곤 회장의 급여액 자체도 2014년의 721만 유로에 비해 별 변화가 없었지만, 반대표는 전년의 42%에서 12% 포인트나 높아졌다. 주총결의는 구속력이 없기 때문에 르노는 주총 후 예정대로 곤 회장의 급여를 지급했다.

르노 이사회 멤버 중 한 명은 프랑스 언론에 "곤 회장은 르노에 없어서는 안 될 인물인 데다 다른 회사에서 스카우트 제의도 있다"면서 고액연봉을 옹호했다. 그러나 르노 대주주인 프랑스 정부는 "기업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입법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프랑스 하원에서는 좌파 의원이 주주총회 결정이 구속력을 갖도록 하는 법 개정안을 제안해 6일부터 본회의 심의가 시작된다.

고액연봉에 비판적인 시선이 쏠리는 배경에는 소득격차를 시정해야 한다는 여론의 확산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불평등의 문제를 담론화한 경제학자인 토마 피케티는 "기업 최고경영자의 보수를 최저임금의 100배 이내로 억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프랑스 언론 인터뷰에서 밝혔다. 프랑스 주가지수에 편입된 대기업 최고경영자의 평균 임금은 최저임금의 240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시장과 하원의장도 피케티의 의견에 찬성입장을 밝혔다.

영국의 개인주주 단체도 5월에 발표한 새로운 보수지침에서 영국 FTSE 100 평균주가지수에 편입돼 있는 상장기업 CEO의 보수가 너무 높다면서 이들의 보수를 현재의 절반 이하로 깎으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최고 급여의 2배까지나 되는 보너스를 아무리 많아도 급여와 같은 금액으로 할 것 등을 제안했다.

22일 열린 독일 폴크스바겐 주주총회에서도 '발언하는 주주'로 알려져 있는 영국 투자회사 더 칠드런스 인베스트먼트 펀드가 고액보수 시정을 요구하는 등 고액보수에 대한 비판여론과 삭감압력은 앞으로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신문이 전했다.

▲ 카를로스 곤 르노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