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중일 정상회의 G20 이후로…' 한국에 전달"
상태바
"中 '한중일 정상회의 G20 이후로…' 한국에 전달"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06.15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사히신문 보도…"일본·동남아 국가 안보협력 등에 반발"
한국 외교부 "회담 일시 장소 미정…3국 협력 흔들림없이 추진"

▲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왼쪽) 일본 총리, 리커창(李克强, 오른쪽) 중국 총리가 2015년 11월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한·일·중 3국 정상회의에 앞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중국이 한국·중국·일본 3국 정상회의를 올해 9월 자국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로 미루자는 뜻을 한국 정부에 전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1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G20 회의 때까지는 일본이 올해 개최할 예정인 한·중·일 3국 회의를 위한 사전 조율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사를 한국 측에 비공식적으로 전했다고 복수의 한중 관계 소식통이 전했다.

중국은 일본 해상자위대 함선이 최근 필리핀이나 베트남에 기항하고 일본이 호주·인도 등과 안보협력을 강화하는 움직임 등을 이유로 거론했다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중국 측은 "우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G20 때 중국을 방문해야 한다"는 입장을 함께 밝혔으며 이런 의사는 올해 4월 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중국을 방문하기도 전에 한국에 전달됐다.

아사히는 이에 따라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은 빨라도 올해 10월쯤, 정상회담은 11월쯤 열릴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올해 3국 정상회의는 의장국인 일본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일시와 장소 등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작년 11월 한국 주도로 이루어진 3국 협력체제 복원 성과를 바탕으로 3국 협력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작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아베 총리의 회담에서 3국은 정상회담을 정례화하고 올해는 일본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