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지자체 사회적기업 제품 공공구매 1%도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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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지자체 사회적기업 제품 공공구매 1%도 안돼
  • 원아름 기자
  • 승인 2016.07.04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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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평균 이하'…"공공기관 사회적기업 공공구매 확대해야"

[코리아포스트 원아름 기자] 경남도와 시·군의 공공구매한 것 중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실적은 평균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와 기업, 시민사회단체, 사회적경제 유관단체들로 구성된 사회적기업활성화 경남네트워크는 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기업 공동구매 확대로 나눔과 상생의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하자고 촉구했다.

경남네트워크는 지난해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5천957억원 규모로 전체 공공구매액(38조 4천969억원)의 1.55%라고 밝혔다.

올해 구매계획은 6천496억원으로 전체 공공구매액의 1.75%다.

경남도는 지난해 공공구매액 501억6천만원 중 0.76%(3억8천만원)의 사회적기업 제품을 샀다.

도내 18개 시·군 중 김해시(2.66%), 밀양시(1.59%), 사천시(2.00%), 창녕군(2.43%)을 제외하면 모두 전국 평균 이하였다.

경남네트워크는 "사회적경제는 주류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구성원으로서의 존엄성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고 경제 양극화와 사회적 불평등, 환경적 문제를 해결할 대안이다"고 밝혔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사회적경제 육성과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너무 부족하다"며 "공공구매액이 2014년 3천550억원에서 지난해 5천957억원으로 확대됐지만 전체 구매액의 1.55%에 그치는 수준이어서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선도적 구매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경남네트워크는 "사회적경제 육성과 활성화 지원은 한 기업이 숨을 회복하는 인공호흡 차원이 아니라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큰 틀에서 지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지원을 위한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확대, 지자체의 사회투자기금 형성 등 정책 도입,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비촉진과 시장확대 노력 동참 등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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