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버터칩 인기 식었나…생산 늘렸는데 매출 큰 변화 없어
상태바
허니버터칩 인기 식었나…생산 늘렸는데 매출 큰 변화 없어
  • 원아름 기자
  • 승인 2016.07.0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원아름 기자] 해태제과가 공장을 새로 지은 허니버터칩의 매출 증가가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닐슨코리아 기준 허니버터칩 매출은 올해 4월까지 매월 50억원 규모였으나, 증설 후인 5월과 6월에는 이보다 3∼4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닐슨 기준 매출 50억원은 전국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 주요 소매점에서 수집된 실제 판매액을 바탕으로 산출된 것으로, 권장소비자가격 기준으로는 매월 75억원 규모 물량이 '완판'된 것이라고 해태제과는 설명했다.

문제는 새 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된 후에도 매출에 큰 변화가 없다는 점이다.

2014년 8월 출시된 허니버터칩은 한때 품귀현상을 빚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에 해태제과는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 문막 제2공장을 지어 지난 5월 10일 준공했다.

해태제과는 준공식 당시 "2공장이 풀가동 체제에 들어가면 허니버터칩 공급량은 1일 1만5천박스에서 3만박스로 늘어난다"며 "늘어나는 생산량까지 모두 판매되면 허니버터칩은 연매출 1천800억원에 달하는 초대형 브랜드가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기대했던 증설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문막 2공장 준공 이후 예상보다 시장 규모가 커지지 않고 있다"며 "허니버터칩 생산은 시장 수요를 고려해 조절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새 공장은 허니버터칩 전용공장이 아니라 감자칩 전용공장으로 지은 것"이라며 "생생칩 등 그동안 허니버터칩 물량을 맞추느라 공급이 중단됐던 다른 감자칩을 함께 생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허니버터칩 공장 증설을 두고 '제2의 꼬꼬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기도 했다. 팔도 꼬꼬면은 2011년 출시 이후 품귀현상을 빚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공장 증설 이후 판매량이 급감했다.

실제로 최근 일부 편의점 등에서는 허니버터칩 매출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편의점 GS25에서 허니버터칩은 지난 2분기(4∼6월) 매출이 전분기보다 17.1% 감소했다. 작년 4분기부터 세 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줄었다.

월별로도 매출이 하향세다. 올해 들어 4월까지 넉 달 연속 전월 대비 마이너스(-) 성장하던 매출은 신공장이 완공된 5월 5.0% 증가하며 반등하는 듯했으나 지난달 다시 7.8% 감소했다.

허니버터칩은 이미 인기가 식은 '미투'(me too) 제품에 비하면 여전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지만, 정점은 지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GS25 기준으로 허니버터칩은 2014년 10월 과자 매출 1위에 올랐으며 지난달까지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한때 8%까지 올랐던 과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4%대로 떨어졌다.

해태제과는 허니버터칩의 성공에 힘입어 지난 5월 11일 증시에 상장됐다.

상장 후 장중 6만8천원까지 치솟았던 주가는 현재 3만원 아래에서 움직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