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점 개장
상태바
이마트, 울란바토르에 몽골 1호점 개장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6.07.1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정미 기자] 이마트는 오는 28일 몽골 1호점을 열고 몽골시장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수도 울란바토르에 여는 1호점은 현지 기업으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된다.

이마트 브랜드를 포함해 점포 운영방법, 상품 등을 수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기존 방식과 다른 국내 최초의 해외 진출 사례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이마트는 이를 위해 지난 2013년 몽골 유통기업인 알타이그룹의 스카이트레이딩(SKY Trading)과 협약을 체결했다.

울란바토르 중심지에 있는 이마트 몽골점은 영업면적 2천300평 규모의 몽골 최초 대형마트이다. 쇼핑공간뿐만 아니라 은행, 카센터, 키즈카페, 헤어숍 등 다양한 매장으로 구성됐다.

이마트의 가전전문매장인 일렉트로마트의 축소판에 해당하는 디지털 체험공간도 조성했으며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인 러빙홈의 주방, 욕실, 홈패션 등을 선보이는 생활용품 통합매장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즉시 교환환불 제도, 품질불량 보상제, 통합 멤버십 등 한국에서 검증된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몽골점을 통해 몽골로의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연매출 300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몽골점 전체 매출의 33%를 한국 상품으로 구성하고 국내 320여개 협력회사의 1만2천개 상품을 수출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 2014년부터 알타이그룹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몽골로 수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약 27억원어치를 수출했고, 올해 총 수출액은 45억원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이마트는 몽골국립대학교 내에 '이마트 한국어 어학당'을 기부한다.

22일 완공되는 한국어 어학당을 통해 한글 확산을 통한 한류 문화 저변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몽골점 오픈으로 몽골 수출 확대를 위한 전진기지를 구축하게 됐다"며 "향후 울란바토르에 2∼3개 매장을 추가로 운영해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