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조작' 폭스바겐 獨본사 임직원 7명에 출석요청서
상태바
'배출가스 조작' 폭스바겐 獨본사 임직원 7명에 출석요청서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6.07.1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본사 조사 없이 넘어갈 수 없어"…실제 출석할지는 미지수

[코리아포스트 김정미 기자]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독일 본사의 관련 임직원들 소환 작업에 착수했다.

1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11일께 폴크스바겐의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변호인을 통해 독일 본사 임직원 7명에게 출석요청서를 보냈다.

검찰 관계자는 "본질적으로 이 사건은 범행의 핵심 부분이 독일 본사에 있다. 한국법인 사람들이 다 나쁜 짓을 했다고 보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배출가스 조작 문제가 드러난 '유로5' 적용 차량이 한국에 수입·판매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AVK 총괄대표를 지낸 트레버 힐(54)씨도 출석 대상에 포함됐다.

배출가스 문제로 한국을 드나든 엔진개발자 등 기술자, 한국에서의 인증·판매 문제로 AVK와의 수시로 연락을 취한 임직원 등도 있다.

검찰은 독일 본사 수사를 위해 현지 정부와의 사법공조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당사자들이 검찰요청대로 실제 한국 땅을 밟을지는 미지수다.

검찰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이들을 한국으로 불러 조사하는 게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그렇더라도 지레 포기할 수는 없고 조사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문제의 EA 189 디젤엔진을 장착한 유로5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이 본사의 적극적인 지시 아래 이뤄졌다고 보고 있다.

해당 차량은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소프트웨어 2개를 탑재해 인증시험 모드에서는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덜 배출하고 실주행 모드에서는 다량 배출하도록 조작된 모델이다. 한국에선 12만대, 세계적으로 1천만대 이상 팔렸다.

검찰은 2011∼2012년 폴크스바겐 차량이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로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독일 본사와 AVK 간 주고받은 이메일 등을 통해 본사의 역할을 상당 부분 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2010년부터 작년까지 5년간 자행된 소음·배출가스·연비 시험인증서 조작, 미인증 차량 수입 등 여러 불법 행위에도 본사가 어느 정도 관여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시험성적서 조작의 실무작업을 한 AVK 인증담당 이사 윤모(52)씨를 구속기소하고 여기에 일부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는 박동훈(64) 전 폭스바겐 판매부문 사장을 최근 소환해 조사했다.

또 윤씨와 함께 범행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요하네스 타머(61) AVK 총괄대표를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