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리커창, 日 재계인사들 만나 경제협력 확대 의사 표명
상태바
中 리커창, 日 재계인사들 만나 경제협력 확대 의사 표명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6.11.0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지난 1일 중국을 방문한 일본 재계인사들과 만나 양국간의 경제협력 확대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2일 NHK 등 일본에 따르면 '중일 CEO 서밋' 참석차 중국을 찾은 사카키바라 사다유키(신<木+神>原定征) 일본 게이단렌(經團連) 회장 등 일본 경제계 인사 약 30명은 전날 오후 리 총리와 면담했다.

리 총리는 "중국과 일본의 관계를 정상 궤도로 돌리는 것은 쌍방에게 유리한 일"이라며 "여러분과 깊이 있는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하고 싶다. 그렇게 함으로써 양국 간 경제 분야 교류를 더 늘리고 관계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앞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도 중일 CEO 서밋에 온 일본 측 참석자를 만났다.

▲ 사진=2015년 11월 5일 리커창(李克强, 오른쪽) 중국 총리가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사카키바라 사다유키(신<木+神>原定征) 일본 게이단렌(經團連)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주일 중국대사를 지내기도 한 왕 외교부장은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전 일본 총리 등을 포함한 일본 측 방문자들과 1일 점심을 먹으며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과 일본의 관계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면 개선할지 쌍방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발표했다.

NHK는 중국과 일본 간 무역 총액이나 일본의 대(對) 중국 직접 투자가 감소하는 가운데 일본과의 관계 개선이 중국 경제의 안정에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중국 고위급 인사들이 일본 경제인과 잇따라 만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