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서 모바일 쇼핑이 처음으로 데스크톱 넘어설 전망
상태바
美서 모바일 쇼핑이 처음으로 데스크톱 넘어설 전망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11.21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미국에서 모바일이 온라인 쇼핑 수단으로서 데스크톱을 처음으로 제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1일 파이낸셜 타임스에 따르면 어도비 디지털 인사이츠는 11~12월 두 달간에 걸친 미국의 쇼핑시즌에 온라인 쇼핑 사이트 방문자의 53%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어도비 디지털 인사이츠는 미국의 100대 온라인 쇼핑 사이트 가운데 80%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내다봤다. 비록 두 달에 국한된 것이지만 모바일 트래픽이 데스크톱 트래픽을 추월할 가능성이 대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가 여전히 모바일 쇼핑으로 전환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 실제 매출로 연결되는 데는 여전히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 정보창에 입력하거나 상품을 바구니에 담는가 하면 결제를 마치는 것이 데스크톱보다 쉽지 않다는 것이다.

어도비 디지털 인사이츠는 11~12월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모바일 쇼핑의 비중은 34%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전국유통업연맹(NRF)에 따르면 데스크톱 사용자들의 거래액은 모바일을 여전히 압도하고 있다. 데스크톱 쇼핑을 통해 이뤄지는 거래액 평균은 114달러였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각각 70달러와 89달러였다.

그러나 모바일 기기는 연말 쇼핑의 80%의 이상을 차지하는 오프라인(점포 방문) 구매에서도 점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점포 위치를 확인하고 구매 희망 품목을 검색하며 현장에서 물품을 구매한 뒤 모바일 기기로 결제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NRF는 올해의 연말 쇼핑시즌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을 합산한 매출이 3.6% 늘어난 6천658억 달러로 예상하면서, 모바일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에서 공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다른 리서치 회사인 컨루미노는 이번 시즌에 온라인 매출은 13.6%, 오프라인 매출은 2.2%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온라인 혹은 온·오프라인 쇼핑 채널을 갖추지 못한 유통업체는 힘든 시절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컨루미노의 닐 손더스 애널리스트는 "성장의 대부분은 온라인 쇼핑에서 나오고 있어 상가들이나 오프라인 점포들을 더욱 압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더스 애널리스트는 비록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출발이 늦었지만 온라인 쇼핑 사이트 제트 닷컴을 인수한 월마트가 주목된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환경을 모두 갖춘 월마트가 아마존을 따돌리고 가장 많은 방문자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