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권한대행 “특단 치안대책 추진…차량폭력 등 엄벌”
상태바
황 권한대행 “특단 치안대책 추진…차량폭력 등 엄벌”
  • 피터 조 기자
  • 승인 2016.12.15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 조 기자]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5일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특히 연말연시 분위기를 틈탄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대응이 시급하므로 특단의 치안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국정현안 관계장관 회의에서 “연말연시를 맞아 이동도 많고 느슨해질 수도 있는 분위기 속에서 국민들께서 치안상황에 대해 많이 불안해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여성, 서민생활, 동네, 교통안전 등 4가지 분야에 대한 안전 확보를 중점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첫째, 여성을 보호하겠다”며 “여성안심구역 등 취약지역 순찰을 대폭 강화해 ‘귀갓길 안전’을 확보하고 가정폭력·데이트폭력 등 여성 상대 범죄에 대한 전담수사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위기에 처한 여성에 대한 신속한 지원과 보호 체계도 공고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서민생활의 안전을 지켜나가겠다”며 “길거리 강도나 절도, 취약주택 침입 범죄를 선제적으로 예방·단속하고, 다단계·유사수신 등 서민 상대 투자사기와 서민갈취 행위를 집중 단속해 엄정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동네안전을 확보하겠다”며 “주민들이 범죄피해 우려없이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동네 조폭과 주취자들에 의한 폭력을 근절해 나가고 이를 위해 ‘생활주변폭력 전담팀’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교통안전을 지키겠다”며 “음주·난폭·보복운전 등 ‘차량폭력’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이므로 이를 반드시 검거하고 차단하는 등 엄하게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관계 부처는 민생치안을 위해 가용한 경찰인력 등을 총동원해서 연말연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미국의 금리인상 결정과 관련해서는 “시장의 불안 심리가 확산되지 않도록 금융·외환시장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필요시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가계·기업·금융 등 분야별로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나가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시중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 어려움이 가중되는 중소기업과 서민층에 대해서는 정책자금의 지원규모를 확대하는 등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내외 경제 변동성이 큰 상황이므로 관계 부처는 긴밀한 협력을 통해 빈틈없이 대응해 달라”고 주문했다.

황 권한대행은 “최근 S&P, 무디스 등 국제 신용평가기관도 한국경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 정치적 불확실성을 극복할 것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는 굳건한 안보와 치안질서를 바탕으로 민생현안들에 신속히 대응해 나가면서 국정이 안정화 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다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