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출근족 사로잡는 ‘트래픽형 단지’ 주목
상태바
도심 출근족 사로잡는 ‘트래픽형 단지’ 주목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6.12.20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 도로망 등 교통여건 두루 갖춘 ‘트래픽형 아파트’ 인기
▲ e편한세상 염창 조감도. 사진=대림산업.

[코리아포스트 이진욱 기자]최근 대중교통, 도로망 등 교통여건을 두루 갖춘 ‘트래픽형’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트래픽형’ 아파트는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망이 잘 갖춰지고 도로 접근성도 우수한 단지를 의미한다.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춘 만큼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따라주지 않아 그 희소가치가 높이 평가된다.

지하철역 및 도로 개통 등 교통망이 개선되는 지역의 주변 아파트값은 상승세를 나타낸다.

실제로 강서구는 지난해 3월 9호선 2단계 구간(신논현~종합운동장)이 개통된 후로 아파트 매매가가 17% 이상 상승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올해 강서구는 아파트 값이 9.69% 상승하며 꾸준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서초·송파구보다 높은 수치이며 강남구에 이어 서울에서 3번째로 높다.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의정부 장암~양주 회천 구간)도 개통 이후 이 구간 지역 집값을 상승하는 효과를 낳았다.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가 지나는 구간에는 의정부 민락2택지개발지구와 양주 고읍택지개발지구, 양주신도시가 있다. 이 가운데 민락2지구의 ‘의정부 민락 푸르지오’는 아파트값이 1억원 이상 올랐다. 전용 84㎡의 경우 지난 10월 실거래가는 3억9200만원에 달했다. 분양가(2억7190만원) 대비 1억2000만원 이상 오른 셈이다. 같은 단지 전용 62㎡의 경우도 분양가(2억1390만원) 대비 1억510만원 올라 10월 실거래가는 3억1900만원이었다.

부동산 관계자는 “최근 분양시장의 주 타깃 층인 30~40대의 경우 출퇴근하기에 편리한 단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며 “교통이 편리한 트래픽형 단지는 실수요자와 투자자 모두 만족시키기 때문에 불황에도 꾸준한 시세를 유지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대림산업은 이달 서울 강서구 염창동 277-24번지에 들어서는‘e편한세상 염창’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의 가장 큰 자랑거리 중 하나는 바로 9호선 급행 정거장 염창역의 역세권 단지라는 점이다. 단지에서는 지하철 9호선 등촌역과 염창역이 도보권으로 이 역들을 이용하면 여의도역까지는 10분 내에 신논현역과 종합운동장역은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주요업무지구로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다. 또 단지 인근에 총 55개 노선이 운행되는 버스 중앙차선 정류장이 있고 공항대로, 올림픽대로를 타고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주변에 염창초, 염경중, 영일고, 시립도서관 등 교육 시설이 밀집해있고 목동 학원가도 이용이 편리해 교육 여건이 우수하다. 한강과 용왕산 근린공원도 가까워 산책을 즐기기 좋다.

대림산업은 부산광역시 동래구 명장동 431번지 일원에 명장1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e편한세상 동래명장’ 1384가구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부산지하철 4호선 명장역이 도보권에 위치한 역세권 입지이며 번영로, 원동IC를 통한 타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명장동 일대는 부산의 전통 명문학군으로 손꼽히는 동래학군 입지로 단지 바로 옆에 명동초, 금정고가 있고 혜화여중∙고를 비롯한 총 9개의 초∙중∙고교가 도보권에 있다. 명장시장을 비롯해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도 인접하다.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은 ‘세종 e편한세상 푸르지오’ 1258가구를 2-1생활권 M5블록에 분양 중이다. 단지는 BRT(간선급행버스) 정류장 이용이 용이해 세종시는 물론 KTX오송역까지 빠르게 닿을 수 있어 광역 교통망 이용이 쉽다. 이밖에 2025년 개통 예정인 서울~세종고속도로를 비롯해 당진영덕고속도로, 1번 국도 등이 가깝다. 단지는 중앙행정기관과 중심상업지구가 밀접한 직주근접 단지로 접근성이 좋다.

태영건설은 12월 서울 마포구 창전동 24-19 일원에서 데시앙 웨스트리버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1층, 4개동 전용 59~157㎡ 276가구 구성되며 이 중 145가구가 일반분양분이다. 6호선 광흥창역, 경의중앙선 서강대역, 2호선 신촌역이 밀집돼 있는 트리플 역세권 입지에 위치해 많은 전철 노선이 지나는 서울 내에서도 가치가 높다는 평이다. 또한 서강대교와 강변북로, 신촌로 등의 도로 교통망도 잘 구축되어 있어 서울 및 수도권 전지역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서강초와 신수중, 광성중고 등 도보권 내에 초·중·고교가 몰려 있고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홍익대 등의 명문대학들이 단지 주변에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 또한 우수하다는 평이다. 여기에 현대백화점, 이마트, CGV, 63빌딩, IFC몰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GS건설은 인천 연수구 동춘동 동춘1도시개발사업지구 7블록에서 ‘연수파크자이’를 분양하고 있다.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9개동, 전용면적 76~101㎡ 총 1023세대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제2,3경인고속화도로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을 통한 서울 접근성이 좋아 강남까지는 한시간 내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사업지 바로 옆에는 공원 부지가 함께 들어서 주거 여건은 더욱 쾌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동춘1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유일한 1군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로 프리미엄 가치를 인정받으며 송도2교를 사이에 두고 송도국제도시와 마주하고 있어 더블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