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주 뉴욕서 한국경제설명회 개최
상태바
정부, 내주 뉴욕서 한국경제설명회 개최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7.01.0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오는 9일부터 미국 뉴욕에서 한국경제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9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미국 신정부와 더욱 긴밀한 경제협력관계를 조속히 확립하기 위해 노력을 배가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한국경제 설명회에서 주요 해외투자자 및 외신을 직접 만나 한국경제 상황과 향후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오해와 궁금증을 해소할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워싱턴 D.C.에서는 우리 외교부와 미국 국무부가 제2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갖고 서울에서는 우리 산업부와 미국 무역대표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신정부 측에 한미 경제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현 행정부에도 한미 경제 통상협력의 중요성과 호혜성을 차기 행정부에 충분히 인수인계 해주기를 당부할 계획"이라며 "한미 기업들이 애로를 호소하는 통상 현안에 대해 양국 간 규제조화와 글로벌 스탠다드를 고려해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 안건으로 논의된 '해외 인프라 수주 동향 및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정부는 우리 경제의 활로 개척을 위해 해외 인프라 수주를 총력 지원해 나가겠다"며 "많은 해외 수주 성공으로 침체한 상황을 반전시키고, 수주 감소세를 증가세로 전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외교 관련 주요 협력 사업이나 10억 달러 이상의 대규모 사업, 전후방 경제 파급력이 큰 사업 등을 중점관리대상으로 선정해 올해 입찰에 참여하는 사업은 최대한 수주로 연결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사진=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이를 위해 고위급 경제협력채널에서 수주현안을 중점 의제화해 상대국 설득 및 합의도출을 가시화하고, 전직 대사와 장관 등 고위급 인사를 특임대사로 임명해 수주외교활동을 측면 지원하도록 하기로 했다.

또 업계의 금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작년보다 2조2천억원 늘어난 1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업계가 단순도급, 시공 위주의 사업방식에서 벗어나도록 지원하고 초기 사업개발지원을 위해 글로벌 인프라벤처펀드를 새로 조성하며, 투자개발사업 자금조달을 위해 20억 달러 한도의 코리아 해외인프라펀드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미국 신정부의 1조 달러 인프라 투자 공약과 올해 6월 제주에서 열릴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연차총회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미국과 아시아 인프라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도 마련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올해 세계 경제는 지난해보다 성장과 교역이 완만히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불확실성은 확대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병존하고 있다"며 "경제팀은 대외 위기는 방어하고 새로운 기회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여러 연구기관과 전문가, 업계의 의견수렴을 통해 '2017년 대외경제정책 추진방향'을 수립해 이달 말까지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