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농무부 "신속한 계란 수출 위해 韓정부-美업체와 긴밀협력"
상태바
美농무부 "신속한 계란 수출 위해 韓정부-美업체와 긴밀협력"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7.01.0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미국 농무부는 6일(현지시간)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여파로 계란 부족 현상과 계란값 폭등세가 이어지는 한국에 계란을 공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무부 대변인은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미국과 한국 정부가 미국 계란 생산업자들의 한국 시장 접근을 위한 기술적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농무부 대변인은 "농무부는 미국의 계란 공급업자들이 한국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검역 등의) 서류 절차를 용이하고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한국 정부, 그리고 미국의 관련 업계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농무부 마케팅지원청과 동식물검역소, 식품안전검사국, 식품의약국을 포함한 많은 정부 기관이 미국산 계란 제품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사진=5일 오전 미국 로스앤젤레스 인근 소도시의 한 대형마트 진열대에 계란이 가득 쌓여 있다.(연합뉴스 제공)

농무부 대변인은 "미국산 계란 수입이 한국의 관련 가공식품 제조업자들의 생산 비용 상승을 억제하고 계란값 폭등에 따른 소비자들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2015년 4월 미국에서 AI가 창궐하자 미국산 가금류와 계란의 수입을 전면 중단했으나, AI 여파로 계란 품귀 현상이 이어지자 관세를 없애고 항공·선박 수송비용 50%를 지원하는 등의 방법으로 계란 수입의 길을 터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