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反이민 행정명령’에 美외교관 집단반발…백악관 "싫으면 나가라
상태바
‘트럼프 反이민 행정명령’에 美외교관 집단반발…백악관 "싫으면 나가라
  • 제임스김기자
  • 승인 2017.01.3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부 관리 100여명, 반대 연판장 서명·국무부에 제출 예정
▲ 트럼프, '난민입국 심사' 강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제임스김기자] 미국 외교관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 조치에 집단 반발하고 나서면서 백악관과 국무부의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다.백악관이 미국 외교관들 반발에 "행정명령을 따르든지 나가든지 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기 때문이다 

30일(현지시간) ABC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재외공관에 근무하는 미 외교관 등은 행정명령에 대한 반대 입장을 연판장을 회람하고 있으며, 국무부에 정식으로 '반대 문서'를 제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NYT에 따르면 초안 상태로 지난 주말 회람이 시작된 이 반대 문서에 서명한 외교관들은 현재 100명을 넘어섰다. 이례적으로 많은 인원이라고 NYT는 설명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워싱턴 국무부 본부 직원부터 재외공관 주재 외교관까지 중·고위급 인사들이 참여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당국자를 인용해 수백 명 이상의 외교관들이 동참 의사를 밝혔으며, 문서가 이르면 30일 국무부에 정식 제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외교관들이 회람한 '반대 메모' 초안은 이번 행정명령이 비(非) 미국적이며, 미국 내 테러 공격을 중단시키기 위한 노력을 마비시킬 것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초안은 또 "외국 테러리스트로부터 미국민을 보호할 것이라는 행정명령의 목적은 달성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입국이 금지된 예멘과 이란 등 7개국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이슬람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있다.

초안은 "동맹을 따돌림으로써 미 정부는 소중한 정보와 대테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