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메이 총리, 브렉시트 후에도 EU시민 체류 지지
상태바
英 메이 총리, 브렉시트 후에도 EU시민 체류 지지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7.02.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후에도 EU 시민의 영국 내 체류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전날 하원에서 "영국에 사는 EU 시민들은 우리 사회와 경제에 필수적인 기여를 한다"면서 "그들이 없다면 우리는 더 가난해지고, 우리의 공공 서비스는 더 약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이 총리는 그러면서 EU 시민이 영국에 체류할 권리를 보장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이는 다른 EU 국가에 사는 120만 영국인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협상을 전제로 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 사진= 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연합뉴스 제공)

제1야당인 노동당에서 브렉시트 이후에도 현재 영국에 거주 중인 EU 시민 330만 명의 권리를 보장하는 법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 따른 반응이었다.

메이 총리는 다른 EU 국가에 사는 영국 국민이 그러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 상황에서 영국만 자국 내 EU 시민의 권리 보호를 선언하는 것은 "올바른 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메이 총리는 "그래서 우리는 협상이 시작되는 대로 가능한 한 빨리 그들의 지위를 보장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하는 상호협정을 담보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브렉시트 찬성론자들은 다른 EU 회원국 출신 노동자들이 영국 내에서 너무 쉽게 고용되면서 영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아갔다는 주장을 폈다.

이 같은 견해는 세계화를 향한 저임 노동자들의 반감과 맞물려 브렉시트 국민투표가 애초 예상을 뒤집고 가결되도록 한 동력 가운데 하나로 주목을 받아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