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성장 가능성 높은 중국 피트니스 산업…3조 위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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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시장]성장 가능성 높은 중국 피트니스 산업…3조 위안 전망
  • 박소연기자
  • 승인 2017.02.15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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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트니스 클럽과 연계된 APP등 관련 상품 주목 필요

[코리아포스트 박소연기자] 중국 피트니스 산업이 성장 가능성 높은 분야로 손꼽히고 있다. 이 시장은 향후 3조 위안 규모가 될 전망이다.

15일 코트라 중국 샤먼 무역관에 따르면 2014년 중국 국가통계청의 조사를 보면 20~69세의 중국인들 중 운동을 하는 사람의 비율은 51%에 달해  전년대비 1.5% 증가했다.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중국 내 매주 3회 이상 운동인구는 증가세로 2014년 3억 8,300만 명에 달한다. 이러한 인기 및 관련 상품에 대한 수요에 힘입어 피트니스 관련 시장 규모는 점차 확대되는 중이다.

2016년 10월 28일 중국 국무원(中国国务院)이 발표한 <피트니스 레저산업의 가파른 성장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加快发展健身休闲产业的指导意见)에 따르면 2025년까지 중국 전체 피트니스 레저산업 규모는 3조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

 
◇ 피트니스 클럽 수 및 회원 수 급증

중국의 피트니스 클럽 수는 피트니스 산업 발전 현황의 중요한 지표로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보여  2009년 2,959개에서 2014년에 3,662개로 증가했다.

중국 체육총국(中国国家体育总局)이 발표한 <2016년 헬스 트레이너 경력개발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피트니스 클럽 수는 전년대비 20% 증가로 4,425개에 달했다. 2015년 기준 피트니스 클럽의 회원 수는 663만 8,000명이며, 전년대비 21.3% 증가했다.
  
<중국 체육용품 산업 발전 백서>에 따르면  중국 피트니스 기구 산업의 연간 매출액은 2006년 175억 위안에서 2015년 350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연간 평균 증가율은 8%다.
고급 피트니스 기구시장은 주로 해외 인기 브랜드가 독점 중으로 주로 가정이 아닌 특급호텔 및 고급 피트니스 클럽에서 사용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의 특성은 국제적인 시장조사 회사인 닐슨(Nielsen)과 중국 국가체육총국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치링허우(70后, 1970년대 출생자), 바링허우((80后, 1980년대 출생자)는 체계적인 운동을 통한 생활 스트레스 해소를 중요시한다.

바우허우(85后, 1985년대 출생자)는 전문적인 웨이트 프로그램을 통한 보디빌딩을 중요시한다.

지우링허우(90后, 1990년대 출생자)는 운동을 일종의 사교 활동으로 여기며, 소셜 네트워크에 운동사진을 올리는 것을 좋아한다.
 
소비 수준에 따른 피트니스 수요를 보면 경제형 소비자는 주로 지방 제거 및 건강유지를 목표로 한다.

피트니스 애호가는 외국 피트니스 문화의 영향을 받아 보디빌딩 위주로 운동한다. 고소득층의 소비자는 스트레스 해소 및 사교 활동이 목적이다.

 
 짧은 여가시간으로 인한 특징을 보면 중국 국민의 평균 여가시간은 2.55시간 정도이며  선진국가 국민 평균 여가시간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짧은 여가시간으로 인해 선택할 수 있는 운동방식도 한계가 있으며 최근 유행하는 피트니스 클럽 내 운동방식은 여가시간이 짧은 이러한 중국 국민의 생활에 적합한 운동방식 중 하나이다.
 
 ◇2020년 매주 1회 이상 운동인구  7억 명 
 
 중국 체육총국과 국무원이 2016년에 발표한 <체육 발전 13.5 규획>, <전 국민의 피트니스 계획(2016~2020)>에 따르면 2020년까지 매주 1회 이상 운동을 하는 사람은 7억 명, 매주 3회 이상 운동을 하는 사람은 4억 3,5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스포츠 산업 관련 소비 규모는 1억 5,000만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피트니스 클럽 시장 규모는 900억 위안, 2020년까지 1,230억 위안 규모  성장이 예상된다.
 
오단니 중국 샤먼무역관은“ 현재 오프라인의 기존 피트니스 클럽은 관리 시스템이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관련 상업화 모델도 점차 개발되고 있어 피트니스 클럽과 온라인의 연계를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 중 하나인 피트니스 APP은 2015년 기준 사용자가 2,000만 명을 초과했으며 전년대비 92.1% 증가했다

2016년 기준 사용자 규모는 3,400만 명에 달해 전년대비 70% 증가했다. 또한 2018년 사용자 규모는 7,000만 명을 넘을 예정이다. 피트니스 APP는 아직 발전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지만 향후 꾸준한 성장 추세를 유지할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중국 피트니스 기구 시장의 문제점은 해외 피트니스 기구 업체의 생산 수준과 비교하면 아직 단순한 모방 단계에 있어 연구 개발 능력이 부족한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중국 피트니스 기구 시장의 진출 전망은 밝은 편"이라고 오단니 무역관은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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