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中 국방비 증액에 "국제사회 우려" 내세우며 경계
상태바
日, 中 국방비 증액에 "국제사회 우려" 내세우며 경계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03.0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제임스김 기자] 중국이 국방 예산을 증액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본이 국제사회의 우려를 내세우며 경계감을 나타냈다.

5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지난 4일 중국 국방 예산이 처음으로 1조 위안(약 165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자 "중국의 급속하고 불투명한 군사비 확대는 이전부터 국제사회에서 우려돼 왔다"며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변인은 같은 날 올해 국방 예산을 약 7% 증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본 방위성의 한 간부는 이와 관련, 중국은 "주변국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국방비 내용을 공개하는 등 투명성 향상에 힘써야 한다"고 산케이에 말했다.

외무성 관계자는 "중국의 군비 확대로 이웃 국가를 불안케 하는 것은 대국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일본은 최근 중국이 해양 진출을 활발히 하고 있다고 보고 중국 측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사진=중국이 국방 예산을 증액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본이 국제사회의 우려를 내세우며 경계감을 나타냈다.(연합뉴스 제공)

일본과 중국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주변 해역에서 영유권 분쟁을 빚고 있다. 지난 2일에는 중국 군용기 13대가 오키나와(沖繩) 본섬과 미야코(宮古) 섬 사이 미야코 해협 상공을 통과해 일본 자위대 전투기가 긴급발진하기도 했다.

일본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에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방위비 예산을 5년 연속 증가시켜 2017년도에 사상 최대인 5조1천251억 엔(약 51조4천580억 원)으로 편성한 상태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최근 국회에서 "아베 정권은 국내총생산(GDP)의 1% 이내로 방위비를 억제할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하며 방위비 증액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이에 동조하듯 자민당 관계자는 "중국은 군사력을 현대화하며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며 "여기에 대응하려면 우리나라도 방위비 증액에 더해 방위계획도 앞당겨야 한다"고 신문에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