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시대, ‘스마트(S.M.A.R.T)’한 수익형부동산은 어디?
상태바
저금리시대, ‘스마트(S.M.A.R.T)’한 수익형부동산은 어디?
  • 최영록 기자
  • 승인 2017.04.1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트렌드 반영한 오피스텔, 상업시설 실수요자∙투자자 모두 만족
▲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상업시설 투시도(제공=삼호)

[코리아포스트 최영록 기자] 미국발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1%대 저금리기조를 유지하며 수익형부동산이 분양시장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수익형부동산 중에서도 좀 더 스마트(S.M.A.R.T)한 매력을 갖춘 곳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른바 스마트 수익형부동산이란 스페셜(Special)하고 지하철(Metro)이 근처에 있으며 매력적인 구성(Attractive)과 풍부한배후수요(Rich), 최신트렌드(Trend)를 반영한 곳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로 롯데건설이 지난 1월 공급한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 오피스텔’이 있다. 이 단지는 롯데캐슬 브랜드와 신분당선 성복역 초역세권,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등이 입점 예정으로 매력적인 구성을 갖췄으며 판교테크노밸리, 광교법조타운 등 배후 수요도 풍부하다. 마지막으로 최신트렌드인 중소형면적으로만 구성된 전용 30~84㎡의 단지다. 이 단지는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평균 43.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소형아파트로 대체할 수 있는 전용면적 69㎡의 경우 70실 모집에 총 4693명이 청약해 78.2대 1의 최고경쟁률을 기록했다.

스마트한 수익형부동산은 웃돈도 붙는다. 경기도 광명시 광명역 일대는 역세권 개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 이케아∙코스트코∙롯데아울렛 등 매력적인 상권이 형성되고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춰 일대 수익형부동산에는 3000만원에서 8000만원까지 웃돈이 붙은 상태다. 하남시 미사역(2018년 개통 예정) 일대 분양권시장도 뜨거운 건 마찬가지다. 일대 공인중개사에 따르면 미사강변시도시에 위치한 상가들은 최소 5000만원에서 1억원까지 웃돈이 붙은 상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익형부동산에서 기존에는 역세권, 배후수요 등이 강조됐다면 이제는 자신만의 매력적인 어필포인트까지 갖춘 곳이 뜨고 있는 추세”라며 “특히 오피스텔의 경우 소형타입임에도 불구하고 혁신평면 설계를 갖춘 곳은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어 눈 여겨볼 만하다”고 말했다.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할 수 있는 스마트한 수익형부동산이 전국적으로 공급중이다.

서울에서는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상업시설이 공급중이다. 대림산업이 시공해 브랜드파워를 갖췄으며 상가는 전면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로 F&B, 리테일 등 다양한 MD구성으로 트렌드를 반영했다. e편한세상 독산 더타워 859가구 고정수요를 확보했으며 1호선 독산역에 신안산선 신독산역(예정) 개통이 예정돼 있다. 지난해 개통된 강남순환고속도로와 수원광명고속화도로 개통으로 강남 및 경기남부와의 접근성이 좋아졌고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도 예정되어 있다.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2층, 총 76개 점포로 구성된다. 지대 단차로 인해 상업시설의 지하 1층은 실제 지상 1층에 해당한다.

인천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며 삼호가 시공하는 e편한세상 시티 인하대역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단지는 ‘e편한세상’ 브랜드, 수인선 인하대역 초역세권에 중소형 혁신평면을 갖춘 아파텔로 매력적이다. 또 단지 주변으로 인하대, 인하대부속병원, 학익동 법조타운, 남동공단 등 풍부한 배후수요와 에너지절감시스템을 통해 에너지절약 환경트렌드를 갖췄다. 제2경인고속도로, 학익JC, 인천IC, 독배로, 매소홀로 등을 통해 서울과 수도권 등 광역교통망이 좋고 도시개발지구로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건립이 추진 중이며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도 계획돼 있다.

배곧신도시에는 하님주식회사가 시행하고 덕청건설이 시공하는 배곧신도시 해든트윈스 오피스텔이 분양 중이다. 최신 주거트렌드인 1인가구에 맞춘 소형평면으로 빌트인 시스템 및 풀옵션 가전을 통해 여유로운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내진설계 등 첨단설계를 도입한다. 길 건너편에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실시협약체결), 서울대병원(예정)이 위치하며 V-CITY(예정),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등도 인근에 위치해 풍부한 임대 수요를 기대해볼 수 있다. 지하철 4호선, 수인선 환승역인 오이도역이 생활권 내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 이용도 편리하다.

충청북도 청주시에서는 대원이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화동에 들어서는 쁘띠 칸타빌을 이달 공급할 예정이다. 630가구 규모의 ‘문화동 센트럴 칸타빌’의 지하 1층~지상 2층에 들어서며 연면적 3800여 평, 135개 점포 규모다. 스페셜한 네이밍을 갖춘 상가는 청주 최초로 조성되는 유럽풍 스트리트로 생또망광장, 모네거리, 바닥분수 등 유럽을 본딴 다양한 테마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최신 상가 트렌드인 유럽풍 스트리트 상가라는 점과 더불어 단지 중앙에 들어서는 대형광장, 남동쪽에 계획된 약 380여평 규모의 근린공원 연계를 통해 다양한 동선확보로 높은 집객효과도 기대된다.

제주도에도 아세아건영이 제주시 연동에 세인트스톤 더 부티크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컨시어즈 서비스 및 발레파킹이 도입되며 입주자 전용 스파와 파티 및 미팅룸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그릴 앤 파티 스페이스 등 5성급 호텔의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전용면적 51~285㎡ 등 총 9가지 타입 총 38실의 단층형, 복층형, 최상층 펜트하우스 등 특화설계를 선보인다. 관광 및 비즈니스 수요가 풍부하고 인프라를 이용하기 편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