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재 유치 겨냥' 中, 외국인거류증 '스마트카드'로 바꿔
상태바
'외국인재 유치 겨냥' 中, 외국인거류증 '스마트카드'로 바꿔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7.04.1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중국이 외국인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오는 7월 외국인 영주권을 항공권 신속 구매 등이 가능한 '스마트카드'로 바꾼다고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중국 신화통신을 인용해 18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공안부는 영어로 '그린카드'(Green card)로 불리는 외국인 영주권 소지자에게 판독 가능한 칩이 내장된 카드로 갱신할 수 있도록 한 지시문을 하달했다.

신화통신은 외국인이 항공권과 기차표 등을 더 빠르고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새 그린카드를 여러 정부 기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익명의 공안부 관리를 인용해 전했다.

이 관리는 새 그린카드 제도가 결함 없이 시행되도록 6월 말까지 정부 기관과 공항, 기차역, 은행, 보험사, 호텔 등 직원에 대한 교육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이 새 그린카드를 도입한 것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등 지도부가 숙련기술을 지닌 외국인이 중국에 정착하도록 길을 터주려는 노력의 하나다.

중국이 2004년 그린카드 제도를 도입한 이후 10년간 외국인 7천356명만 그린카드를 발급받았다. 작년에는 한 해 동안에만 1천576명이 발급받아 전년보다 163% 급증했다.

▲ 사진=중국 그린 카드 받은 미국프로농구(NBA) 출신 스테픈 마버리.(연합뉴스 제공)

중국 국가외국전문가국(SAFEA) 장젠궈(張建國) 국장은 지난 16일 외국 인재가 국가 혁신 전략의 필수 자원이라고 말했다.

SAFEA에 따르면 1980년대 1만 명에 불과했던 중국 내 외국인 근로자가 작년 90만여 명으로 늘었다.

그러나 중국 내 외국인들은 새 그린카드 도입이 단순히 상징적인 조치일 것으로 관측했다.

이론적으로는 외국인이 그린카드를 이용해 기차표 구입과 호텔 체크인, 은행 계좌 개설 등을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린카드 상 숫자의 자릿수가 중국 신분증과 다르고 많은 중국인이 그린카드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기차표 구매 등을 위해 여권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엄격한 비자 규정과 오염, 인터넷 검열, 약한 법치 등도 우려 사항이다.

이에 대해 공안부는 그린카드의 인지도가 낮다는 것을 안다며 명칭을 외국인의 영구 거주 신분 카드로 변경하고 중문과 영문 명칭을 그린카드에 인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