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키르기즈, 타지키스탄 방문
상태바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키르기즈, 타지키스탄 방문
  • 편도욱 기자
  • 승인 2017.04.30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편도욱 기자]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올해 한‧중앙아 수교 25주년 및 고려인 동포의 중앙아 정주 80주년을 기념해 지난 24일부터 29일까지 키르기즈 및 타지키스탄을 방문했다. 

이 장관의 이번 키르기즈 및 타지키스탄 방문은 1992년 동 국가들과의 외교관계 수립 이래 우리 장관급 이상 고위인사로서는 최초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 장관은 키르기즈 방문 중에 지난 25일 '촐폰 술탄베코바' 부총리를 예방해 △고용·노동, △보건·의료, △농업, △투자활성화, △인적교류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밖에 이 장관은 '바자르쿨로브나 이사쿠노바」(Bazarkulovna Isakunova) 노동사회개발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 고용허가제 도입인력 및 도입업종 확대, △ 한국내 키르기즈 이민청 대표사무소 설치 △ 고용허가제 선발포인트제 시행을 통한 우수인력 도입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

타지키스탄 방문 중에는 27일 '코히르 라술조다' 총리를 예방했다. 양측은 지난 18일 서울에서 개최된 제1차 한-타지키스탄 경제기술과학협력 공동위시 협의 사항을 기반으로 △교역·투자, △수자원·에너지, △섬유, △개발협력, △보건·의료 등 폭 넓은 분야에서 양국간 호혜적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또 이 장관은 '사이드 타고이조다' 노동사회개발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고용허가제 송출국 지정, △인적자원 개발 분야 협력강화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했다.

이 장관은 타지키스탄과의 우호적 협력 관계, 대내외 경제상황, 한국내 중장기적인 외국인력 수요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타지키스탄을 고용허가제 송출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검토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