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은 지금] 돈 벌어다주는 수익형 부동산…최고 투자처는 어디?
상태바
[부동산시장은 지금] 돈 벌어다주는 수익형 부동산…최고 투자처는 어디?
  • 최영록 기자
  • 승인 2017.05.19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가 시장에 몰리는 뭉칫돈…대형몰 인근 상가, 배후수요 유입에 투자 수요도 ‘UP’
▲ 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에비뉴 상가투시도.(제공=동원개발)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최영록 기자]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부동산 투자자들이 수익형 부동산으로 몰리고 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현재 연 1.25%로 전년도 7월부터 동결된 상태가 지속되고 있어 뭉칫돈을 지닌 투자자들이 높은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에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11.3대책 이후 실수요자 위주로 주택시장이 재편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다.

한국감정원의 ‘2016년 연간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24만4428동(2015년)에서 25만7877동(2016년)으로 5.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가 건물 투자가 인기를 끌면서 거래량도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상가 투자수익률은 집합상가가 전국 평균 6.93%를 기록했고 채권이나 금융상품, 아파트 등 다른 투자 상품에 비해서도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다. 특히 아파트 매매는 0.76%의 투자수익률을 나타내 상가 수익률과 큰 대조를 이뤘다. 은행 이자율과 비교해도 몇 배의 수익을 얻을 수 상가 투자는 최근 주택시장이 투자를 억제하는 정책을 띠면서도 투자수요가 유입된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다보니 활기를 찾은 상가 투자 시장에서 투자처를 고르는 안목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많은 이들의 관심이 몰리면서 분양 물량이 증가하고 정보가 많아진 탓에 각자의 투자여건에 적합한 알짜를 가려내기가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상가 투자를 오랫동안 해왔다는 한 투자자는 “분양 현장이나 인근 중개업소를 방문하거나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고 지역을 선별하는 것을 비롯해 지역 내에서의 입지, 가격, 배후수요, 미래가치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며 “장밋빛 청사진 속에서 정작 투자자 자신의 원래 목적을 잃어서는 안 된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가운데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 탄탄한 배후수요가 확보된 상가들이 투자자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는 곳은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지역 내 최고의 입지에 조성되기 때문에 입지적으로 이미 검증을 완료한 지역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역 내 부족했던 편의시설이 대형 복합 쇼핑몰이나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는 유명 ‘몰’ 형태로 들어서게 되면 가장 중요한 유동인구 확보에 유리하다. 작년 10월 ‘스타필드 하남’ 개장으로 하남시의 부동산 시장도 덩달아 들썩였고, 2014년 세계적인 가구 판매점인 ‘이케아1호점’이 광명시에 문을 열어 인근 부동산 시장을 달군 사례가 그것이다.

이 같은 이유로 대형 몰이 위치해 있거나 조성될 예정인 곳을 배후 수요로 확보한 상가 분양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기 마련이다.

먼저 동원개발은 경기 고양시 삼송택지개발지구에 고품격 유럽형 스트리트 테마상가 ‘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판매시설을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3층, 3개동, 연면적 1만7631㎡ 규모로, 상층부에 입주하는 ‘삼송2차 원흥역 동원로얄듀크 비스타’ 312가구의 고정수요를 확보해 기복 없는 영업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지하철 3호선 원흥역 7번과 8번, 두 개 출구를 독점하는 단독 상가이니만큼 직장인 등 이동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지 인근에 입주하는 2500여 가구와 반경 5km 내에 밀집된 4만여 가구의 배후수요를 모두 흡수할 수 있는데다 연내에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 고양점이 오픈 예정에 있어 수도권의 '핫 플레이스'로 떠오른 하남과 광명의 ‘흥행신화’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유로피안 세미 클래식 디자인을 입은 화려한 외관도 강점이다.

반도건설은 6월 경기도 고양시 장항동 고양문화관광지구(한류월드)에서 ‘카림애비뉴 일산’을 선보일 예정이다. 스테이몰로 조성되는 이번 상가는 세계3대 산업디자이너인 카림라시드의 더욱더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이 적용돼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상가가 들어서는 일산한류월드는 테마파크와 호텔, 방송미디어시설, 업무시설, 상업시설, 복합시설, 수변공원 등이 모두 갖춰져 문화 컨텐츠 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여기에 단지 인근으로는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빅마켓, 이마트등의 대형 쇼핑몰이 밀집되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한 배후수요를 자랑한다.

GS건설은 KTX 광명역세권 일원에 ‘광명역자이타워’를 분양 중이다. 지상 1층~지상 3층, 228실 규모의 상업시설과 지하 2층~지상 25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768실이 동시 분양될 예정으로 1일 2만3000여 명이 이용하는 KTX 광명역(2016년 기준)의 풍부한 이동수요를 누릴 수 있다. 단지 바로 인근에 광명 이케아, 코스트코,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 입점해 있다.

신영건설은 강서구 마곡지구에 ‘마곡지웰타워’를 분양 중이다. 지하 5층~지상 12층이며 오피스 168실과 상가 68실로 구성된다. 제2의 테헤란밸리로 불리는 공항대로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인근에는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마곡이 들어설 예정으로 초대형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6월 경기도 하남시 하남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에서 연면적 9만6006㎡의 대규모 상업시설 ‘그랑파사쥬’를 시공한다. 2018년 개통예정인 지하철 5호선 미사역 역세권인데다 지하철역 출입구과 직접 연결될 예정이라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리얼 프랑스 테마로 프랑스 각 지역의 유명 광장과 거리를 테마로 조성되며 스트리트형 설계에 돔형 천정을 도입해 쾌적성과 가시성을 높였다. 여기에 단지에서 차량 약 10분 거리에 ‘스타필드 하남’이 들어서 있어 다양한 편의시설들을 함께 누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