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보고서 "日정부, 위안부문제 등 역사교육에 개입말라" 경고
상태바
유엔보고서 "日정부, 위안부문제 등 역사교육에 개입말라" 경고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7.05.3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유엔이 일본에 대한 '표현의 자유' 보고서 초안에서 일본정부가 위안부 기술에 대해 과도하게 개입했다고 지적하고 이를 시정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데이비드 케이 유엔 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이 다음달 유엔인권이사회에 제출할 보고서 초안에 이런 내용이 담겼다.

이 초안에는 구체적으로 일본 정부가 위안부 등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개입을 삼가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 위안부에 관한 기술이 중학교 교과서에서 편집·삭제된 사례, 위안부에 대한 언급이 있어도 강제연행은 없었다는 정부의 견해가 기술된 것 등을 지적하며 교과서 검정방식을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 사진=지난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과 최종본의 위안부 관련 내용이 비교되고 있다. 현장검토본(왼쪽)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일본군이 함께 있는 사진이 게재됐지만 최종본에는 미국.중국 연합군에 발견된 위안부 피해자 사진으로 변경됐다.(연합뉴스 제공)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조만간 반론 문서를 제출할 계획이지만, 이런 초안 그대로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데이비드 특별보고관은 지난달 일본을 방문해 일본의 표현의 자유 상황을 조사했다.

유엔인권이사회에서 이 보고서가 확정되면 일본 정부의 과거사 왜곡 시도가 잇따라 유엔 보고서를 통해 비판을 받게 된다.

이미 유엔 고문방지위원회는 이달 12일 보고서를 내고 한일 위안부 합의가 불충분하다며 개정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