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이슈] 기말고사 시즌 임박…학세권 아파트 재조명
상태바
[분양이슈] 기말고사 시즌 임박…학세권 아파트 재조명
  • 한민철 기자
  • 승인 2017.06.01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보통학에 정주여건까지…학교 인근 아파트는 시세 형성도 빨라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한민철 기자] 학생들의 기말고사 시즌이 다가오면서 뛰어난 학군을 갖춘 아파트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학교를 가까이 둔 이른바 ‘학세권’ 아파트는 등하교 여건이 안전하고 자녀의 학업 집중도를 올려 상급학교 진학에도 유리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오래 전부터 아파트 분양의 성패를 가늠하는 주 고려 요소로 인식돼 왔다.

여기에 자녀교육에 관심이 높은 30~40대 젊은 세대가 주택시장의 주요 구매층으로 자리잡으면서 자녀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학세권 단지 선호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특히 범죄에 취약한 유치원생, 초등생 등 어린이들의 안심통학이 가능한 아파트는 실수요자 중심의 주택시장에서 적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의 인접 유무는 아파트 가격에도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KB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자료에 따르면 도보권에 초·중·고교가 모두 자리하고 있는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의 ‘삼호가든3차’(1982년 11월 입주) 전용면적 136㎡의 평균 매매가는 현재(5월 기준) 15억9500만원 선인데 반해 같은 반포동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인근에 교육시설이 적은 ‘한신서래’(1988년 1월 입주) 전용면적 137㎡의 평균 매매가는 12억2000만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 유명학군이 형성돼 있는 용인 수지구 동천동 소재 ‘수진마을우미이노스빌’(2004년 1월 입주)은 도보권에 초·중·고교를 갖춘 단지로 이 단지 전용 59㎡의 평균 시세는 3억8750만원대에 형성돼 있다. 반면 같은 동천동에 소재하고 있음에도 각급 교육시설들과 거리가 다소 떨어져 있는 ‘원천마을푸르지오’(2003년 5월 입주) 전용 59㎡의 평균 시세는 3억5250만원 수준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청약시장에서도 학세권 단지는 인기다. 이달 11일 견본주택 문을 연 ‘범어네거리 서한이다음’은 154가구 모집에 4만3129명이 몰리며 280.06대 1로 올해 대구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대구의 8학군이라 불리는 수성구 범어동에서 분양된 단지로 인근에는 범어초, 경신중·고, 대구여고 등 유명학교가 위치해 있다.

수도권에서도 유사한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지난 3월 경기 평택시 고덕신도시에서 분양된 ‘고덕 제일풍경채 센트럴’은 773가구 모집에 6만5003명이 몰리며 올해 수도권내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84.09대 1)을 기록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A17블록은 초·중·고교가 바로 길 건너에 들어설 예정인 학세권 입지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창업부동산연구원 권강수 이사는 “일반적으로 학교 주변은 스쿨존으로 지정돼 통행환경이 우수하고 유해시설이 들어서기 어렵기 때문에 정주여건이 좋고 수요자들의 선호도 역시 높은 편”이라며 “1자녀 가정이 많아지는 만큼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더 높아지고 있어 학세권 아파트에 대한 선호 역시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학세권 입지에서 분양되는 아파트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양우건설이 용인시 처인구 고림지구에 짓는 ‘용인 고림지구 2차 양우내안애 에듀퍼스트’ 단지 바로 앞에 고림고교가 개교해 운영 중이며 인근에 유치원과 초·중교 부지가 예정돼 있어 향후 입주자녀들이 대학 이전까지의 각급 교육시설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경기도의 유명학군인 용인 수지구에서는 GS건설과 현대건설이 공동 시공한 ‘성복 자이’, ‘성복 힐스테이트’가 회사 보유분 일부 가구를 할인 분양 중이다. 단지 가까이에 성서초, 효자초, 성서중, 성복고 등 초·중·고교와 인근 학원가 등 우수한 교육환경이 조성돼 있다.

GS건설은 6월 경기 안산시 고잔신도시에서 ‘그랑시티자이 2차’를 분양한다. 단지 인근에 특목고(외고·과학고 등) 진학률이 높은 시곡중, 상록중, 안산해양중 등이 있어 배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2017년 서울대학교 합격자 순위(서울대 발표 수시+정시 합격자 기준) 10위의 명문 자립형사립고인 안산동산고가 직선 3km 이내에 있다.

현대산업개발과 두산건설은 6월 서울 양천구 신정1-1구역에서 ‘신정뉴타운 아이파크 위브’를 선보인다. 단지 내에 신남초가 위치해 있으며, 도보로 통학 가능한 장수초, 지향초, 강서초, 강신중을 비롯해 신기초, 양동초, 양강중, 양천고, 금옥여고 등이 인근에 밀집해 있는데다 목동의 명문 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어 교육여건이 뛰어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