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세 인상 가닥…휘발유보다 최대 25% 비싸질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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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세 인상 가닥…휘발유보다 최대 25% 비싸질 수도
  • 김진수 기자
  • 승인 2017.06.25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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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정부가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수송용 에너지 상대가격의 합리적 조정방안, 일명 에너지 세제개편안 연구용역이 사실상 경유세 인상으로 결론났다.

현재 휘발유의 85% 수준인 경유 가격을 최소 90% 이상으로 올리는 방안이다.

유력한 시나리오 중에는 경유세를 급격히 올려 휘발유보다 가격을 25% 비싸게 책정하는 방안도 담겨 화물차를 비롯한 경유차 운전자들의 부담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국책연구기관에 따르면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오는 7월 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에너지세 개편 공청회를 열고 에너지 세제개편안을 논의한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조세재정연구원·환경정책평가연구원·교통연구원·에너지경제연구원 등 4개 국책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한 에너지 세제개편 정부용역안을 발표한 뒤 관계기관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다.

앞서 지난해 6월 출범한 범부처 태스크포스(TF)는 지난 21일 최종회의를 열고 연구용역안을 최종 검토한 뒤 내달 초 공청회를 열기로 했다.

용역안은 현행 100 대 85 대 50인 휘발유와 경유, 액화석유가스(LPG)의 상대가격 조정과 관련해 10여개 시나리오별로 미세먼지 감축 효과는 물론 경제적 파급효과와 업종별 생산량 변화, 환경피해 및 혼잡비용 변화 등을 추정했다.

분석 기간은 2018년에서 2025년으로 설정됐다.

용역안에 담긴 모든 시나리오는 휘발유 가격은 그대로 100으로 두되 경유는 인상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중 '저부담 시나리오'는 현행 휘발유의 85% 수준인 경유 가격을 90%로 소폭 올리고 LPG는 그대로 50%로 두는 내용이다. '중부담 시나리오'는 경유를 휘발유와 동일한 가격에 맞추고 LPG도 65%로 올리는 것이다.

▲ 사진=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대책을 처음 지시하면서 후보 시절 공약에 함께 포함했던 경유차 운행금지 방안도 금명간 구체화할 전망이다.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중 하나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개인용 경유차를 퇴출하겠다고 약속했다. 16일 서울 마포구 강변북로 서울 방향 도로에 노후경유차 단속 폐쇄회로(CC)TV 기기가 설치돼 있다.(연합뉴스 제공)

소비자 부담이 가장 급격히 늘어나는 '고부담 시나리오'는 휘발유 가격을 100으로 둘 때 경유는 이보다 25% 비싼 125로 올리고, LPG 역시 75로 높이는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용역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클린디젤이라는 것이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경유의 상대가격을 내릴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경유가격 인하에 대한) 시뮬레이션 자체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공청회에서는 (연구용역 결과 나온) 10개 안을 모두 가지고 논의를 할 것"이라며 "정부가 임의로 안을 줄이거나 미리 정해놓은 것은 없다"고 밝혔다.

용역안에 따르면 경유 인상을 골자로 한 이번 에너지 세제개편안은 실질 국내총생산과 민간소비지출, 투자는 물론 제조업을 비롯한 산업부문의 생산활동을 일부 위축시킬 것으로 전망됐다.

용역안은 그러나 경유의 사회적 비용이 휘발유에 비해 높음에도 기존의 낮은 세율을 유지할 경우 소비자에게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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