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손끝까지 예뻐지고픈 홍콩 여심을 공략하라
상태바
[외교시장] 손끝까지 예뻐지고픈 홍콩 여심을 공략하라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7.08.2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네일아트에 대한 홍콩 여성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장수영 홍콩 홍콩무역관에 따르면 홍콩의 20~40대 여성들은 주기적으로 네일샵에 방문해 손톱 손질 케어를 받거나 집에서 셀프네일아트를 즐기며, 특히 요즘에는 집에서도 쉽게 젤 네일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티커 형식으로도 쉽게 네일을 가꿀 수 있어 소비층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매니큐어, 네일 트리트먼트, 손톱 강화제, 리무버, 기타 등 네일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2년 네일제품 총 판매규모는 약 6140만 달러였으며, 2016년에는 7040만 달러를 기록해 5년 새 1000만 달러 가까이 증가했다.

홍콩무역발전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한국은 홍콩의 5위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HS Code 33043000) 수입국이다. 또한 네일세트 및 도구제품(HS Code 82142000)의 수입국 순위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2015년 홍콩의 한국 네일 제품 수입규모는 전체 수입의 10% 이상을 차지하며 미국, 중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2016년 대한국 수입은 46만 달러를 기록해 점유율이 4%로(7위) 급감했고, 최근 홍콩 소매시장이 다시 활기를 띰에 따라 홍콩의 매니큐어 제품의 수입 규모가 전체적으로 증가세(34.8%)를 보였으며, 한국 제품 수입도 전년동기대비 33.5% 증가한 36만3000달러를 기록했다.

▲ 사진=최근 5년간 홍콩 내 네일제품 판매 현황.(홍콩 홍콩무역관 제공)

2017년 상반기 기준 홍콩의 네일세트 및 도구제품 수입 규모는 226만3000달러로 그 중 대중국 수입이 47.2%로 비중이 가장 높았다.

한국은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며(75만6000달러) 점유율 또한 2016년 18.8%에서 33.4%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2014년 매니큐어 제품 1위 수입국이었던 미국은 수입액이 매년 20% 이상 감소한 반면, 싱가포르는 홍콩 내 전체 매니큐어 제품의 수입 감소에도 매년 홀로 상승세를 보이며 2017년 상반기 기준 1위 수입국으로 등극했다.

네일숍에 가서 관리를 받는 홍콩 여성들 중 일반 네일 관리보다 가격이 비쌈에도 불구하고 젤 네일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일반 매니큐어를 발랐을 때보다 지속력이 높고 더 광택이 나기 때문이다.

또한 젤 네일은 일반 매니큐어처럼 오랫동안 건조시켜야 할 필요도 없고 쉽게 찍히거나 벗겨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2~4주 정도 컬러와 모양 변화 없이 유지돼 1~2주 간격으로 리터치해야 하는 매니큐어보다 더욱 편리하다.
갈라지거나 부러진 손톱도 젤을 사용할 경우 손톱 모양을 복원할 수 있어서 홍콩 여성들의 젤 네일 사랑은 더욱 커지고 있다.

▲ 사진=홍콩 내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3000).(홍콩 홍콩무역관 제공)

젤 네일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지만 색을 추가한다거나 그림, 패턴 등을 넣을 경우 금액이 훌쩍 높아진다. 이에 손톱을 보호하면서도 다양한 패턴과 스타일로 네일을 손쉽게 꾸밀 수 있는 패치타입이 최근 높은 인기를 구가한다.

또한 집에서 패치 네일 등으로 쉽게 네일아트를 할 수 있게 되면서 큐티클 제거 기능이 있는 푸셔와 니퍼, 손톱 표면을 정리해주는 버퍼, 샤이너 등의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

손톱은 적은 돈으로도 관리가 가능하고 쉽게 기분전환을 할 수 있어 더욱 많은 소비자가 네일 케어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제품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패치 네일, 스티커 등을 사용하면 초보자도 쉽게 네일을 꾸밀 수 있어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여성들은 특히 젤 네일을 많이 하기 때문에 얇아진 손톱을 강화해주고 영양을 보충해 주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매니큐어 전단계에 발라서 손톱을 보호해주는 베이스코트, 손상된 손발톱을 위한 칼슘강화제, 큐티클 오일, 네일 영양제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셀프로 손과 손톱 관리를 할 수 있는 핸드크림, 손 팩, 발 팩의 수요도 높아질 전망이다.

네일아트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밋밋한 네일보다는 여러가지 모양의 조각들이 들어있는 매니큐어나 글리터, 펄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포인트를 주는 경우가 많다.

또한 야광 매니큐어, 메탈 미러 네일, 크랙 네일, 대리석 마블 네일 등 트렌디하고 개성있는 네일아트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트렌디하고 다양한 스타일의 네일을 소비자들이 쉽게 연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형식의 마케팅도 주효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