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해운업계, 실적개선 속 운임도 상승
상태바
[기자수첩] 해운업계, 실적개선 속 운임도 상승
  • 한승호 기자
  • 승인 2017.08.2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한승호 기자] 작년 한진해운 사태로 올초까지 극심한 침체를 겪었던 국내 해운업계가 회복세에 들어선 모습이다.

벌크선사들은 물론 컨테이너 선사들까지 2 분기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최근 운임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

특히 3 분기 최성수기에 진입하면서 컨테이너 운임수준은 상반기 보다 높아지고 있고 최근 미주노선의 물량강세로 더욱 인상될 전망이라고 한다.

실제 SCFI(컨테이너 운임지수)는 8 월 둘째 주 기준 878 포인트로 전년동기(635 포인트)대비 크게 올랐고 美서안항로 역시 FEU 당 1225 달러에서 1641 달러로 상승했다고 하며, 아시아 역내의 경우도 상해·한국(부산)항로는 TEU 당 103 달러에서 135 달러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또 현대상선과 SM 상선 등 원양선사들은 주력인 미주노선에서 높은 적재율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현대상선은 미주서안 물동량 증가와 함께 미주노선 선적율이 지난 7 월말 이후 100%를 상회하고 있고, SM상선도 미주서안노선이 취항 3 개월 만인 지난달 적재율 102%를 기록했다고 한다.

벌크선사들도 실적이 개선된 가운데 벌크운임지수(BDI)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데, 지난 11 일까지 평균 BDI 는 969 포인트로 전년동기(526 포인트)대비 400 포인트 넘게 상승했다고 한다.

올해 상반기 철광석·석탄·곡물 등의 물동량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하는 등 시황호조가 BDI 상승으로 이어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