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정부 지지 업은 중국 PPP시장, 성장 더 빨라진다
상태바
[외교시장] 정부 지지 업은 중국 PPP시장, 성장 더 빨라진다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09.0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PPP는 중국 경제의 다목적 처방으로 떠오른 정책이다.

코트라 이윤식 중국 상하이무역관에 따르면 총액 기준, 프로젝트 수 기준, 단일 건 규모 등 모든 수치가 상당한 성장세를 보이고 국무원도 조례를 제정하고 의견을 접수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더 힘을 실을 곳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는 정부·민자(외자) 협력사업으로, 중국은 정부-사회자본 간 인프라·공공서비스 제공 목적의 장기협력관계로 정의하고 있다.

국무원은 이번 의견서를 통해 프로젝트의 발주, 실행, 감독관리, 쟁의 해결, 법률책임 등 관련 사항을 규정하고, 아울러 시민이나 법인, 기타 조직 모두 PPP에 관해 관련 부서에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프로젝트는 10~30년 장기간에 걸쳐 이뤄지기 때문에 정부와 담당자가 바뀐 이후에도 대금결제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자금이 정부재정예산에 정상적으로 납입이 됐는지 등은 민감한 사항이다.

▲ 사진=전국 지역별 프로젝트 분포.(중국 상하이무역관 제공)

이에 이번 조례를 통해 약정된 재정지출사항은 해당연도 예산에 포함하고 규정과 프로세스에 따라 비준한 후 결제가 이뤄질 것과 정부가 약정한 항목은 행정구획 조정, 정부와 담당자 교체 등과 무관하게 이행할 것을 규정했다.

또한 민영기업의 참여를 제한할 수 없도록 규정했다.

국무원은 조례를 통해 PPP 프로젝트의 지도목록을 제정하고 조정이 가능하다는 의견을 첨부했다.

재정부 PPP센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1~7월 투자는 1599개 항목에 금액은 2조2000억 위안에 달해 각각 전년동기대비 28%, 37.6% 증가하며 규모가 매우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화동지역은 특히 산둥성에 많은데, 이는 경제가 발전해 도시화에 대한 자금 수요가 방대하고 지방정부의 재력이 풍부해 신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PPP 방식이 각광받고 있다.

중부 및 서북부 지역은 서부대개발, 중부굴기, 일대일로 등 영향으로 건설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현지 노동력과 토지 등 원가부문 우위 등 요인으로 해당지역으로의 산업이전도 보인다.

화북지역은 상대적으로 적은데, 베이징과 톈진 등 직할시의 도시화 수준이 높은 데다 지방재정이 비교적 탄탄한데 기인한다.

다만, 허베이성은 베이징과 톈진과의 발전전략을 함께 하고 해당지역으로부터의 산업이전이 많아 투자 수요가 비교적 많다.

산업분포상 도시 건설, 공공사업이 44%로 가장 많고 교통 운수, 생태환경 및 도시종합개발 분야도 수요가 많은 분야이다.

또한 환경프로젝트는 가장 뜨거운 분야로 꼽힌다.

시장은 더욱 확장되고 커지면서 민간 및 외국자본의 유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사진=PPP 프로젝트 중 환경보호는 앞으로도 가장 핫한 영역일 것이다.(중국 상하이무역관 제공)

발개위의 공작보고에 따르면, 2017년 하반기에는 각종 PPP 방식의 운영을 통해 투자의 선순환을 만들고 민간 및 외국자본의 참여를 촉진시켜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것이다.

특히 43개 중소도시의 PPP 혁신작업을 가속화하고 일대일로에 선상에 있는 도시들의 인프라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2017년 상반기 기준 재정부와 발개위에서 추진하는 프로젝트의 총액은 20조 위안을 돌파했으나, 두 부처의 기능과 세칙이 달라 장기적으로 책임과 권한의 적절한 분리는 업계의 관심사다.

PPP 프로젝트 중 환경보호는 앞으로도 가장 핫한 영역일 것이다.

2017년 7월 재정부, 주건부, 농업부, 환경보호부 등 4개 부처는 '정부가 참여하는 오수, 쓰레기 처리 프로젝트의 PPP 형식 전면 실시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다.

정부 부처가 오수 및 쓰레기 처리 등 환경보호 분야의 PPP 프로젝트화를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표시, 해당 분야에 더 많은 관심과 자원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