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에 추천인 요구…건강관리협회, 여전한 '깜깜이 채용"
상태바
이력서에 추천인 요구…건강관리협회, 여전한 '깜깜이 채용"
  • 이기영 기자
  • 승인 2017.09.07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기영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가 또다시 '깜깜이 채용'으로 도마위에 올랐다.

지난 2015년 친·인척 50명 채용으로 물의를 일으킨 후 시정 방안으로 도입한 공개채용을 1년 만에 폐지하고, 이력서에 '협회 추천인 작성'을 요구해 채용 차별 논란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문재인 정부가 시행하는 블라인드 채용과 전면 배치되는 행태"라며 "이력서에 추천인을 쓰라는 것은 지인을 통해 채용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지적했다.

4일 한국건강관리협회에 따르면 현재 본부, 서울(강남), 광주, 경기 등 전국 지부에서 직종별 사원 모집을 하면서 이력서 지원동기에 '본회 추천인'이라는 항목을 두고 있다.

지원자에게 협회 지인을 적으라는 내용으로, 추천인 이름과 소속을 모두 기재토록 했다. 또 가족 사항에서는 직장명까지 요구했다. 채용에 필요하다는 게 이유다.

▲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코리아포스트 자료사진)

한 지부 관계자는 '추천인'에 대해 "우리 지부를 포함, 다른 지부 지인을 이력서에 쓸 수 있다"고 전했다. 특히 광주 지부는 지원자 별로 '채용공고에 의한 지원'과 '추천에 의한 지원'을 나눠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행태는 채용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 지원자 능력과 상관 없는 추천인 유무를 요구하면 채용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협회는 지원자의 주거 현황, 흡연여부, 주량 등 채용과 무관한 사안도 요구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추천인이 있다고 지원자 능력이 뛰어난 게 아닌데 이를 요구하는 것은 채용차별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문제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