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노영민 주중대사, '사드보복' 피해 中동북 방문 시기 조율
상태바
[외교뉴스] 노영민 주중대사, '사드보복' 피해 中동북 방문 시기 조율
  • 김인태 기자
  • 승인 2017.11.10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인태 기자]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가 한중 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의 부정적 여파를 완화시킬 목적으로, 가장 큰 피해지역이라고 할 중국 동북지방 방문을 위해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노 대사는 한중 양국이 지난달 31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촉발됐던 갈등을 봉합한다는 공동발표문을 낸 걸 계기로, 한중 간 관광 교류 등의 회복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노 대사는 다음 주 재외공관 방문과 교민간담회를 위해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과 지린(吉林)성 연변조선족자치주를 찾으려 했다가, 여러가지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일단 접은 것으로 전해졌다.

주중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9일 "대사 부임 후 동북 방문을 검토했으나 지방 지도자들의 일정과 안맞고 최근 베이징에서 할 일이 많아져 연기했다"며 가능한 이른 시일 내에 현지를 찾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중국 당국이 사드 보복 해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조치를 하지 않아, 동북지방의 지도자들이 노 대사와의 만남을 꺼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현지 교민사회의 한 관계자는 "중국 지방의 지도자들이 지방 차원에서 한국과 교류재개를 어느 정도 수준으로 할지 등에 관해 중앙 지침이 내려오기를 기다리는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 당국이 한중관계 회복의 속도를 조절하는 느낌도 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