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뉴스] 日언론 "韓, 北핵·미사일 이외 정보 日과 공유 안해"
상태바
[외교뉴스] 日언론 "韓, 北핵·미사일 이외 정보 日과 공유 안해"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7.11.1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한일 양국이 지난해 11월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했음에도 한국 측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이외의 정보 공유는 거부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군사 소식통을 인용한 서울발 기사에서 이는 한일 간 방위협력에 신중한 청와대의 의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양국 방위 당국은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높이나 속도 등 정보를 교환해왔다.

▲ 사진=한일 양국이 지난해 11월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체결했음에도 한국 측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이외의 정보 공유는 거부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9일 보도했다.(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한국 국방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사항 이외에 중국군의 동향이나 남중국해를 둘러싼 안보환경 등의 정보를 일본과 교환할 생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일본도 한국 측이 미군 이상의 정보 수집력은 없다고 생각하는 데다, 한일 간 정치적 마찰을 피하기 위해 북한 관련 이외의 정보 교환 제안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간에는 한국군과 자위대 간에 무기 부품이나 탄약, 연료 등을 서로 제공하는 상호군수지원협정(ACSA) 체결이나 한반도 유사시 한국 거주 일본인의 대피를 위한 정보 교환도 진전이 없다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