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도시바 6천억엔 증자 완료…상장폐지 위기서 탈출
상태바
[외교경제] 도시바 6천억엔 증자 완료…상장폐지 위기서 탈출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12.06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도시바(東芝)가 5일 6천억 엔(약 5조7천770억 원) 규모의 제3자할당 증자금 납입이 완료됐다.

이에 따라 내년 3월 말까지 메모리사업 매각이 완료되지 않아도 채무초과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으므로 도시바 주식의 상장은 유지된다.

그런데 증자에 참여한 주체에는 행동주의 펀드 주주들이 여럿 있기 때문에 확실한 성장노선을 제시하지 않으면 경영진에 대한 압력이 강해질 가능성이 있다.

도시바는 내년 3월 말까지 채무초과를 해소하지 않으면 상장폐지가 되기 때문에 올가을 반도체 자회사 도시바메모리를 SK하이닉스가 포함된 한미일연합에 2조 엔에 팔기로 해 절차가 진행 중이다.

그런데 각국의 독점금지법 심사상황에 따라 기한까지 매각 절차가 종료되지 않을 가능성 때문에 증자를 단행했다. 협업 중인 미국 웨스턴디지털(WD)과의 송사도 완전히 해결하지 못해 증자를 했다.

6일 아사히·마이니치 신문 등에 따르면 도시바는 새로 23억 주를 발행했다. 이로써 주식총수는 증자하기 전의 1.5배인 65억여주로 늘었다. 자기자본은 9월 말 시점 6천197억엔 마이너스였다.

그런데 증자나 세부담 감소 등으로 2017회계연도 말에는 최저 900억엔 플러스로 바뀔 전망이다. 메모리 매각까지 완료되면 자기자본은 1조엔(약 9조6천300억원)을 넘어 재무사정은 급격히 개선된다.

▲ 사진=도쿄도 미나토구 건물 옥상에 세워진 도시바(東芝) 광고탑의 모습이다.(연합뉴스 제공)

증자에 참여한 주체는 해외의 60개 펀드다. 현지 언론은 옛 무라카미펀드 출신자가 설립한 에피시모 캐피털 매니지먼트, 미국 킹 스트리트 캐피털 매니지먼트 등 행동주의 펀드 행보를 주목했다.

도시바 증자가 완료된 5일에는 도시바 종가가 280엔으로 신주 발행가격인 262엔80전을 웃돌았다. 6일에도 도시바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가 오전 9시 30분 현재 2.14% 오른 286엔에 거래되었다.

메모리 매각 뒤 도시바의 주력사업은 인프라나 에너지, 정보기술(IT)이다. 이들의 수익력은 메모리 만큼 높지 않다. 메모리가 도시바 영업이익의 90% 이상을 벌어줬는데, 보완책 마련이 숙제다.

도시바는 6일 이사회를 열어 자회사 도시바메모리 매각을 둘러싸고 대립하다 최근 화해국면으로 접어든 미국 WD와 향후 경영권 향배 등의 남은 쟁점을 해결, 조기 화해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