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평창올림픽서 자율주행 수소차 첫선…고속도로 시연
상태바
현대차, 평창올림픽서 자율주행 수소차 첫선…고속도로 시연
  • 이미경 기자
  • 승인 2017.12.2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미경 기자] 현대자동차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동계패럴림픽 개최에 맞춰 커넥티드 및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자율주행차를 선보인다.

난도가 높은 고속도로 장거리 자율주행을 시연하고, 올림픽 기간에 평창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시승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현대차는 올림픽 성공 개최에 동참하기 위한 미래형 자동차 투입 등 차량 부문 지원 계획과 마케팅 캠페인 방안을 20일 공개했다.

우선 올림픽 직전에 차세대 수소전기차 5대와 제네시스 G80 2대를 활용해 서울∼평창 간 약 200㎞ 고속도로 구간(만남의 광장∼대관령TG)에서 자율주행을 시연하기로 했다.

이들 차량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가 분류한 자율주행 기술 단계에서 최상위 5단계 바로 밑인 4단계를 충족한다.

4단계는 운전자가 정해진 조건에서 운전에 전혀 개입하지 않고 시스템이 정해진 조건 내 모든 상황에서 차량의 속도와 방향을 통제하는 수준이다. 운전자가 필요 없는 무인자동차를 의미하는 5단계와 함께 '완전 자율주행'으로 분류된다.

현대차는 시연 과정에서 TG(요금소), IC(나들목), JC(분기점) 통과 기능과 차선유지 및 자율 차선변경 기능은 물론 교통 흐름과 연동한 자연스러운 전방 차량 추월 기능을 구현할 예정이다.

또 GPS 수신이 어려운 영동고속도로의 7개 터널 구간에서도 안전한 자율주행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 5대는 올림픽 기간에 평창 경기장 주변 구간을 왕복하는 자율주행 체험 차량으로도 활용돼 선수단과 관계자, 관람객 등 누구나 현장 예약을 통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일반적인 도로 대비 구배(기운 정도)와 곡률(굽은 정도)이 심한 평창 지역의 도로 환경을 고려해 최적의 자율주행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교차로에서 좌·우회전을 하거나 회전 교차로를 통과할 때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 사진=차세대 수소전기차 등 현대자동차의 평창 동계올림픽 후원 차량이 강릉 아이스 아레나 앞에 서 있는 모습.(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차가 선보일 수소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차량에는 5G 기반 첨단 커넥티드 기술이 세계 최초로 대거 적용됐다.

구체적으로 ▲ 자동차에서 한 번의 터치로 생활공간을 제어하는 카투홈(Car to Home) ▲ 운전자의 건강상태 점검 및 전문의 화상상담 ▲ 지능형 음성인식 채팅 등의 기술이 KT[030200] 등과의 협력을 통해 차량에 탑재됐다.

이밖에 현대차는 내년 3월 출시 예정인 차세대 수소전기차 50대를 투입해 평창, 강릉 내 주요 거점에서 일반인 시승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선수단과 관람객 등을 실어 나르는 3세대 수소전기버스 기반의 무공해 친환경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강릉역에서 올림픽 파크까지 운행하는 수소전기 시내버스 4대(1대 예비)와 양양국제공항에서 평창, 강릉까지 다니는 별도의 VIP용 수소전기버스 1대를 운용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라이트 업 유어 에너지'(Light Up Your Energy)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활발한 올림픽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평창 올림픽 플라자 부지에 수소전기차 체험 공간을 갖춘 홍보관을 조성하고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 아이스링크 체험, 단체 응원 등이 가능한 라이브사이트를 연다. 피겨 스케이팅 갈라쇼를 비롯한 각종 문화 이벤트도 준비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식 후원사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평창의 뜨거운 열기를 전 세계에 알릴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인 한국의 첨단 자동차 기술도 전 세계인이 자연스럽게 보고 체험하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현대차는 기아차와 함께 승용 및 승합차 2천600여대, 버스 1천200여대(4만7천여일)와 후원금을 올림픽에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