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브렉시트 후 영국-프랑스 1경1천500조원 자산운용업 쟁탈전"
상태바
[외교경제] "브렉시트 후 영국-프랑스 1경1천500조원 자산운용업 쟁탈전"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8.01.0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글판 김형대 기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Brexit)로 인해 자산운용산업에서 영국의 주도적인 위치가 흔들릴 수 있으며, 프랑스나 독일, 아일랜드 등이 이를 대체하기 위해 경쟁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4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브렉시트 후 런던 금융가가 받을 가장 큰 충격 중 하나로 8조 파운드(한화 약 1경1천500조)에 달하는 자산운용 산업이 꼽힌다.

이와 관련해 프랑스 파리, 독일 프랑크푸르트, 아일랜드 더블린 등이 유럽 자산운용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반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이러한 공세에 맞서 영국 자산운용산업의 경쟁력을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FT는 전했다.

영국 정부 및 영란은행(BoE) 관계자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프랑스 등의 주도로 EU가 영국 내 펀드매니저들이 더블린이나 룩셈부르크에 기반을 둔 펀드를 운용하는 것, 이른바 위임 규정을 강화하는 것이다.

위임 규정이란 자산운용사가 특정국가에서 펀드를 설립한 뒤 투자 결정 등 자산운용은 다른 나라에 있는 직원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룩셈부르크와 아일랜드는 최근 30년간 EU 내에서 뮤추얼펀드의 허브 역할을 해왔는데 정작 이들 펀드의 투자 결정은 위임 규정을 토대로 런던이나 파리, 프랑크푸르트 등에 있는 펀드매니저들이 주도했다.

영국 투자협회(Investment Association)에 따르면 아일랜드와 룩셈부르크 지역의 9천억 파운드(1천300조원) 규모의 펀드가 영국 내 펀드매니저들에 의해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브렉시트와 관련해 이 같은 위임 규정이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고 영국 브렉시트 협상팀의 한 관계자가 전했다.

EU 규제를 받는 막대한 규모의 자산이 정작 브렉시트 후 영국 등 EU 밖에 있는 국가에서 운용되는 점과 관련해 위임 규정이 제대로 만들어져 있는지에 대한 논란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 사진=영란은행(BOE).(연합뉴스 제공)

영국 정부는 특히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이 같은 위임 규정과 관련한 감독 강화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파리에 본부를 둔 범유럽 금융감독기구인 유럽증권시장감독청(ESMA)은 지난해 해당 지역의 고용에 도움이 되지 않고 서류를 주고받기 위한 우편함만 현지에 두는 이른바 '우편함법인(letterbox entity)'에 대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이러한 자산운용 위임 결정 권한을 갖기 위해서는 EU 내에 자산운용이나 리스크관리를 책임질 수 있는 고위직 등 충분한 인적 자산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브렉시트와 관련해 이러한 위임 규정에 변화가 가해지면 이는 전 세계 금융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영국 재무부는 당연히 위임 규정에 손을 대는 것을 반대하는 입장이다.

영국은 전 세계 금융서비스산업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고, 이중에서도 자산운용업이 중심 축의 하나기 때문에 계속해서 이같은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EU가 섣불리 위임 규정에 손을 대지 못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서머셋 캐피탈 자산운용 회장이자 영국 보수당 하원의원인 제이컵 리스-모그는 "만약 위임 규정이 변경된다면 이는 영국뿐 아니라 미국이나 스위스 등 EU 회원국이 아니면서 아일랜드 등의 펀드를 운용하는 다른 나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서 급격한 변화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만약 위임 규정이 수정되면 오히려 펀드 매니저가 있는 런던에서 펀드가 설립될 가능성이 높지 그 역할을 파리가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고 FT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