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기로에 들어선 한국GM-금호타이어 이번주 고비 잘 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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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사기로에 들어선 한국GM-금호타이어 이번주 고비 잘 넘을까
  • 김재용 기자
  • 승인 2018.03.25 0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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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노조의 선택에 달려 노사 협상에 관심...문재인 정부 노사관계 시험대 관측도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재용 기자] 기업 '생사' 여부를 둘러싸고 진통을 겪고 있는 한국GM과 금호타이어가 이번주에 중요한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특히 모두 노조의 선택에 달려 있는 만큼 노사 협상에 관심이 모아지고 결국은 문재인 정부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 시험대가 될 것이란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우선 구조조정을 추진 중인 한국GM은 이번주 사업 지속 가능성과 유동성 측면에서 중대한 고비를 맞을 것이란 관측이다.

본사 제너럴모터스의 한국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 시한과 한국GM이 GM으로부터 빌린 7000억 원의 차입금 만기가 모두 이달 말에 겹쳐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주 재개될 노사 간 임단협 교섭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다시 방한해 노조와 정부에 협조를 호소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25일 한국GM에 따르면 한국 부평, 창원 공장에 대한 신차 배정 여부는 이달 말께 결론이 날 전망이다.

한국GM 관계자는 "3월 초부터 본사의 글로벌 신차 배정 논의가 시작됐지만, 한국GM 상황 때문에 확정 발표가 늦춰지고 있다"며 "하지만 다른 나라 사업장들의 생산 일정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3월 말 이후까지 신차 배정을 더 미루기 어렵다는 게 본사의 입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최근 GM의 경영 방침은 채산성과 효율성이 확보되지 않은 사업장에는 신규 투자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라며 "사측이 늦어도 이달 말까지는 노사 교섭에서 포괄적이나마 인건비 절감 등을 포함한 '임단협 합의'가 도출돼야 한다고 노조에 호소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GM은 이미 부평공장에 스포츠유틸리티(트랙스 후속 SUV '9BUX' 프로젝트), 창원공장에 크로스오버유틸리티(CUV) 신차를 배정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최근 인천시와 경남도에 제출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신청서'에서도 이런 신차 배정을 가정하고 약 1조 원의 잠정 투자 계획도 담았다.

하지만 한국GM 관계자는 "아직 SUV, CUV 신차의 한국 배정이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임단협 결과와의 연계 방침을 다시 확인했다.

유동성 측면에서도 3월 말은 한국GM 입장에서 전환점이 될 것이란 관측이다. 한국GM은 이달 말 GM으로부터 빌린 7000억 원 차입금의 만기를 맞는다. GM은 지난해 말 이 돈의 채권 만기를 올해 2월 말로 연장했고, 지난달 23일 이사회에서 다시 만기를 '3월 말'로 한 차례 더 늦춘 바 있다.

이와 함께 금호타이어도 이달 말을 기점으로 매각이 안 되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이번주에 중요한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특히 금호타이어 노조와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 차이융썬(柴永森) 회장의 면담이 무산되면서 해외 매각에 대한 노조의 마지막 선택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노조와 차이융썬 회장 간 만남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진 금호타이어 문제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있었지만 무산된 것이다.

이에 채권단이 노조에 제시한 해외 매각 동의 데드라인(30일)은 1주일 앞으로 성큼 다가왔다. 채권단은 이 데드라인을 넘기면 4월 초에는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계속해서 강조해왔다.

이런 가운데서도 24일 노조는 금호타이어 인수를 원하는 국내 중견기업이 있다고 밝혀 또 다른 국면으로 넘어갈지 여부도 주목되는 상황이다.

2차 총파업에 돌입한 금호타이어 노조가 이날 '해외매각 철회'를 촉구하는 모임에서 "인수 의사를 밝힌 건실한 국내 기업이 있다"고 깜짝 발언한 것이다.

정송강 금호타이어 노조 곡성지회장은 "국내 건실한 기업이 산업은행이 진행 중인 매각조건과 동일하게 금호타이어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하고 있다"며 "지역 유력 정치인이 확인해준 내용"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인 사실은 더 이상 밝히지 안해 이 같은 발언이 실체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법정관리 데드라인을 늦추려는 의도인지는 불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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