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미 무역전쟁에 우군확보 안간힘...그러나 호응은 미미"
상태바
"中, 대미 무역전쟁에 우군확보 안간힘...그러나 호응은 미미"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8.07.1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보도 "서방 각국에 구애하고 있지만 쓴소리만 들어"
▲ 사진=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Reuters 제공)

[코리아포스트 제임스김 기자] 미국과 무역전쟁을 치르는 중국이 우군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중국의 '자유무역 수호' 외침에 설득력이 약해 성공 가능성은 미지수라는 보도가 나왔다.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미국은 수십 년 전 스스로 세운 글로벌 자유무역 시스템을 무너뜨리고 있다"며 "중국은 세계 무역질서 수호자로서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 기업들과 함께 '미국 우선주의'에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이를 위해 미국 정부의 관세부과 조치로 피해를 본 유럽연합(EU), 캐나다, 러시아 등과 연합전선을 형성하러 애쓰고 있다.

실제로 중국은 최근 독일 기업 바스프가 광둥(廣東)성에 100억 달러 규모의 화학 공장을 짓도록 협약을 체결했는데, 주목할 점은 바스프가 신규 법인의 100% 지분을 보유한다는 점이다.

주요 산업 분야에서 자국 기업과의 합작 투자를 요구해 온 중국 정부가 이례적으로 단독 투자를 허용한 것은 대미 무역전쟁에서 독일을 동맹국으로 끌어들이려는 움직임으로 읽힌다.

지난해 7월 별세한 중국 인권운동가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 류샤오보(劉曉波)의 부인 류샤(劉霞)가 지난 10일 8년 만에 가택연금에서 풀려나 독일로 출국할 수 있었던 것도 유럽 국가를 향한 '구애'의 몸짓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은 서방 각국의 지지를 얻기 위해 자국 시장개방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달 1일부터는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 대한 관세를 대폭 내리고, 약품, 기계류 등의 수입확대 조치를 시행했다. 저개발국의 수출품에 대해서는 대대적인 관세 면제 혜택을 부여했다.

하지만 이러한 중국의 노력이 성공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고 SCMP는 보도했다.

중국의 시장개방 약속에 진심이 담겨 있지 않고, 단지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피하기 위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회의적 시각이 서방 각국을 아직 지배하기 때문이다.

중국은 이달 중순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유럽 정상회의에서 미국 무역정책에 반대하는 강력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기 위해 EU를 회유했지만, EU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중 EU 상공회의소는 최근 중국 정부에 "중국이 무역 파트너와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국 국유기업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정책을 펴고 외국인 투자자들을 차별한다는 비난을 잠재울 수 있도록 상호주의 정책을 펴야 할 것"이라고 충고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