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참치, 세계 최초 레시피 참치캔 '쿡캔' 선보여
상태바
동원참치, 세계 최초 레시피 참치캔 '쿡캔' 선보여
  • 이미경 기자
  • 승인 2018.08.2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동원참치 쿡캔
[코리아포스트 이미경 기자] 동원F&B가 세계 최초의 레시피 참치캔, ‘동원참치 쿡캔’을 통해 36년 국가대표 참치캔, ‘동원참치’에 더욱 젊고 친근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동원참치 쿡캔’은 기존의 밋밋한 캔 뚜껑에 앙증맞은 레시피 일러스트를 담아낸 세계 최초의 참치캔이다. 지금까지 참치캔 뚜껑에는 캔을 따는 방법이나 소비자 안내 문구를 담아내는 용도로 단순하게 활용되었다.
 
동원F&B는 이러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참치캔 뚜껑을 마케팅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했고, 마침내 ‘동원참치 쿡캔’을 탄생시켰다.
 
‘동원참치 쿡캔’은 참치김치찌개, 참치상추쌈밥, 참치간장버터밥 등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한국식 레시피부터, 참치알리오올리오, 참치브루스케타, 참치브리또 등 서양식 레시피까지 총 55종의 다양한 참치캔 레시피가 각각의 캔뚜껑에 그려져 있다.
 
특히 동원F&B 사내 공모전을 통해 채택된 위트 있는 소개문구들이 레시피와 함께 담겨 있어 재미를 더한다. 참치미역국은 ‘참 치명적인 미역국’, 참치오므라이스는 ‘참치를 오믈오믈’, 참치죽은 ‘참~죽이네!’ 등의 문구로 재미있게 소개됐다.
 
동원F&B에서 생산하는 모든 참치캔은 ‘동원참치 쿡캔’에 담겨 판매되고 있으며, ‘동원참치 쿡캔’에 담겨있는 레시피의 세부 내용은 동원참치 공식 인스타그램과 동원F&B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원F&B는 ‘동원참치 쿡캔’ 발매를 기념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참치 어디까지 먹어봤니?’ 경품행사를 올해 연말까지 진행한다. ‘쿡캔 인증샷’ 이벤트는 동원참치 공식 인스타그램(@dw.tuna)를 팔로우하고, ‘동원참치 쿡캔’ 구매 인증샷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쉬태그(#동원참치, #쿡캔, #참치어디까지먹어봤니)를 달아 업로드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종료 후 추첨을 통해 15명에게 스메그 냉장고, LG 스타일러, 다이슨 청소기, 아이패드 등 푸짐한 경품 중 원하는 1가지를 증정한다.
 
‘참치요리 인증샷’ 이벤트는 ‘동원참치 쿡캔’으로 직접 참치캔 요리를 만들어 사진을 촬영한 뒤, 같은 방식으로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해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종료 후 게시물에 ‘좋아요’를 가장 많은 응모자 5명에게 동원참치 순금카드를 증정하며,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동원참치 모듬팩을 선물한다.
 
동원F&B는 최근 ‘동원참치 쿡캔’ 외에도 글로벌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동원참치에 더욱 신선하고 젊은 감각을 불어넣고 있다.
 
‘미니언즈’는 미국 애니메이션 ‘슈퍼배드’ 시리즈의 강렬한 신스틸러로 등장해, 전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글로벌 인기 캐릭터다.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있으며, 미니언즈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미니언즈 캐릭터로 만든 굿즈 수집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동원F&B는 지난해 세계 유일의 미니언즈 참치캔, ‘미니언즈 악동매콤참치’를 출시하며 미니언즈와의 콜라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미니언즈 악동매콤참치’는 콜라보 디자인이 적용된 최초의 동원참치로, 귀여운 미니언즈의 표정이 각각 다양하게 새겨진 24종의 디자인으로 구성됐다.
 
‘미니언즈 악동매콤참치’는 국내는 물론 해외 미니언즈 마니아들의 수집욕까지 자극하는 상품으로 지난 5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라이센싱 엑스포 2018(Licensing Expo 2018)'에 초청받아 전시되기도 했다.
 
라이센싱 엑스포는 다양한 캐릭터를 인형, 완구, 의류 등 각종 상품에 활용하는 권한을 거래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행사로 매년 전세계 80여개국 5,000여개 브랜드가 참가하고 있다.
 
또한 동원F&B는 미니언즈와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동원F&B가 롯데백화점 잠실점에서 지난 4월부터 두 달간 운영했던 ‘동원참치’ 미니언즈’ 팝업스토어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간편 참치 요리를 만나볼 수 있는 매장이었다. 올해 봄나들이 핫플레이스로 SNS를 통해 화제가 되면서 일평균 방문객이 주말 기준 2만명에 달할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동원참치 미니언즈’ 팝업스토어는 매장 입구부터 동원참치캔을 쌓아 만든 대형 미니언즈 모형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이 밖에도 미니언즈 풍선, 미니언즈 인형 등 다양한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 미니언즈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
 
동원F&B는 마케팅 외에도 제품 측면에서 1인 가구의 증가와 가정간편식(HMR) 시장 성장에 따른 소비 트렌드에 맞춰, ‘바로 먹는 참치’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동원F&B가 최근 출시한 바로 먹는 파우치 참치 ‘더참치 투고(TO GO)’와 빵이나 크래커에 맛있게 발라먹는 ‘스낵참치’는 간편하면서도 맛과 영양이 풍부해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참치 쿡캔’과 ‘미니언즈’ 캐릭터 콜라보를 비롯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동원참치에 더욱 젊고 친근한 이미지를 부여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1위 참치캔 브랜드로서 다양한 소비 연령층을 아우르며 국내 참치캔 시장의 저변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