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으로 美GDP 최대 0.31%↓…물가 상승도 확대"
상태바
"무역전쟁으로 美GDP 최대 0.31%↓…물가 상승도 확대"
  • 김진수 기자
  • 승인 2018.12.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중국과 무역 전쟁으로 미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2023년까지 최대 연 0.31%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대(對) 중국 추가 관세 품목에 중간재, 소비재가 다수 포함돼 향후 미국 내 물가 상승이 확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 정민 연구위원은 2일 '2019년 미국 경제 전망과 5대 이슈'라는 보고서에서 국제통화기금(IMF)의 보고서를 인용해 "미중 무역 전쟁 확산으로 미국의 실질 GDP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0.15∼0.31% 하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과 무역분쟁 장기화가 미국 기업, 소비자에 부담으로 이어져 미국 경기 확장세의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물가 부담도 커질 수 있다.

미국이 지난 7월부터 10% 관세를 적용한 2천억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는 자동차 부품, 철강, 알루미늄 등 중간재와 자본재가 다수 포함됐다. 컴퓨터, 가구, 청소기 등 일반 소비재도 23%를 차지하고 있다.

내년 미국 경제는 올해 전망치(주요 투자은행 평균 2.9%)보다 둔화한 2% 중반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투자 부문의 둔화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어서다. 그러나 소비가 견고하고 고용시장도 안정적으로 개선하고 있어 확장 국면은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중국과 협상을 할 것"이라며 미·중 무역 전쟁을 끝내기 위한 양국의 타협이 머지않아 이뤄질 수 있다는 낙관론을 내비쳤다. 그는 11월 30일∼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시 주석과 만찬을 하고 무역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해 미중 정상회담 개최를 확인했다.(연합뉴스 제공)

정 연구위원은 이 같은 성장 전망을 제시하며 내년 미국의 경제 이슈로 ▲ 새로운 성장 동력 필요 ▲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압박하는 트럼프 ▲ 미중 무역 전쟁의 함정 ▲ 식어가는 부동산 시장 ▲ 재정정책의 한계 등 5가지를 꼽았다.

정 연구위원은 '트럼프노믹스'의 영향으로 확장적 재정정책이 최근 미국 성장세를 떠받치고 있으나 산업 경쟁력은 전반적으로 뒤처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간 미국 산업을 이끈 '팡'(FANG·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의 주가가 거품 논란으로 흔들리는 가운데 신 성장 동력이 없으면 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밝혔다.

부동산 시장은 금리 인상, 주택가격 상승 때문에 둔화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금융시장 측면에서 보면 트럼프 대통령이 금리 인상 행보에 불만을 표시하는 가운데 연준이 압박을 이기고 내년에도 통화정책 긴축 기조를 이어갈 수 있을지도 관심을 끈다고 진단했다.

재정정책에서는 민주당의 하원 탈환·재정 건전성 악화 문제 때문에 지출 기조가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정 연구위원은 "수출 시장 다각화, 미국 정부와 통상 채널 강화 등 보호무역 장기화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로 국내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할 수 있는 만큼 외환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미세 조정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미국 경제가 다른 국가보다 양호한 경기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 시장을 공략해 한국 수출 경기 전반의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