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온라인 판매 시장진출'...어떻게?
상태바
미국 '온라인 판매 시장진출'...어떻게?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9.04.18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미국 온라인 쇼핑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따라 한국에서도 진출하려는 기업들이 많은 가운데 주의할 사항도 대두되고 있다.

미국의 온라인 판매 시장현황은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2018년 9월 발표한 국가별 GDP 수치에 따른 시각화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세계 전체 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인 24.4%를 미국이 차지했다.

▲ 미국의 온라인 판매 시장현황은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2018년 9월 발표한 국가별 GDP 수치에 따른 시각화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세계 전체 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인 24.4%를 미국이 차지했다.

이렇듯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 규모를 갖춘 미국은 역시 가장 큰 규모의 생산 및 소비 시장을 가졌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 규모를 바탕으로 미국의 소매업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임. 시장조사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18년 미국의 소매 판매 시장 규모(Retail Sales)는 약 5조350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5.6% 성장함.
 
최근 미국 리테일 시장에서는 ‘오프라인 소매점의 시대’가 종말을 맞이하고 있음. 미국의 비즈니스 관련 미디어 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2019년 한 해 동안 약 5800개의 리테일 매장이 문을 닫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 중 가장 많은 폐점이 예상되는 기업은 신발 판매점인 Payless ShoeSource로, 올해 미국과 캐나다에서 약 2500개 매장이 철수될 예정이다.
 
이는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온라인 리테일 시장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Mintel의 미국 온라인 쇼핑 보고서(Online Shopping, US, 2018년 5월 발간)에 따르면 오프라인 소매시장과는 대조적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22년까지 약 9050억 달러 규모로의 성장이 예측되며 무서운 속도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미국 온라인 판매 기업으로는  미국 전체 온라인 리테일 판매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Amazon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래 나타난 상위 10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분야 시장조사기관인 eMarketer의 ‘2018년 미국 온라인 리테일 판매 점유율 상위 10개 기업’ 조사 자료에서 집계한 것이다.

우은정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은 미국 온라인 판매 시장 진출을 위해 ‘3PL 방식’ 을 제시하며 미국 시장 진출에 대해 권고했다.

우 무역관은 "현재 미국은 오프라인 리테일 시장이 점점 약화되는 동시에 대거 오프라인 유통망들이 온라인 플랫폼의 영역에서도 발을 넓히며 본격적인 ‘온라인 리테일, 이커머스’가 중심이 되는 시대의 흐름 속에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면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한국 기업들은 미국 진출 시 우선 온라인 판매 시장부터 문을 두드리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한편 우 무역관이 미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위해 제시한 ‘3PL 방식’ 은  전문 물류 유통 서비스를 이용해 각종 통관, 물류, 배송과 관련된 분야를 아웃소싱하고 초기에는 시장 진입을 위한 마케팅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