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서울·캐세이드래곤·캐세이퍼시픽' 소비자보호 1위....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상태바
' 에어서울·캐세이드래곤·캐세이퍼시픽' 소비자보호 1위....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9.06.3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경열 기자] 지난해 항공교통서비스 평가 결과가 나온 가운데  에어서울·캐세이드래곤·캐세이퍼시픽, 안전성은 에어부산, 정시성은 대한항공(국내)·에어부산(국제)이 1위에 꼽혔다.

본 평가는 이용자들이 직접 평가한 만족도로 에어부산, 전일본공수가가 1위를 차지했다.

▲ 사진=코리아포스트한글판DB

이번 평가는 8개 우리나라 항공사와 47개 외국항공사, 6개 국제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 대구)을 대상으로 평가지표별 실적자료에 대한 정량평가와 이용자만족도인 정성평가로 이루어졌다.

항공운송서비스 정량평가는 정시성, 안전성, 소비자 보호 충실성 3가지 항목을 평가하며, 공항서비스 정량평가는 수속절차 신속성, 수하물처리 정확성, 공항이용 편리성을 평가한다.

정량평가는 매우우수(A, 90점 이상)부터 매우불량(F, 50점 미만)까지 6등급, 정성평가는 매우만족(6.5점 이상)부터 매우불만족(1.5점 미만)까지 7등급제로 구성된다.

정부는 각 사업자들에게 이번평가의 세부분석 자료와 함께 유지·개선·강화할 부분, 이용자가 평가한 좋았던 점 및 나빴던 점 등을 전달해 자발적인 서비스 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13년 이래 4차례의 평가를 진행해 오면서 그간 지적되어온 한계점을 고려해 평가지표 등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한다는 점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