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노인 대상 의료보장제도 손본다
상태바
싱가포르, 노인 대상 의료보장제도 손본다
  • 정세진 기자
  • 승인 2019.07.3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상품과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성장 유망
▲ 싱가포르의 의료 시스템을 나타내는 표/사진=KOTRA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정세진 기자] 싱가포르 정부가 노인 의료비를 지원하는 ‘Merdeka Generation Package’에 총 61억 싱가포르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싱가포르에서 1950년대생을 가리키는 메르데카 세대(Merdeka Generation)는 약 5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싱가포르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의료저축계좌 메디세이브(Medisave)에 매년 200싱가포르 달러를 지원하는 등 각종 의료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메디세이브는 1984년 설립된 의료저축계좌(Medical Savings Account, MSA) 제도로 가입자의 의무저축을 통해 매월 소득의 일부를 메디세이브 계정에 입금, 본인 및 가족의 의료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소정의 이자지급과 면세 혜택이 주어지는 대신 메디세이브에 저축된 금액의 각 진료당 사용한도는  제한돼 있다.

이는 인출한도를 국립 병원이나 기타 정부가 인정하는 민간 병원의 일반적인 치료비를 충당할 수 있을 만큼으로 국한해 은퇴 후를 대비한 의료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조치이다. 

그런가 하면 또 다른 건강보험제도인 메디쉴드 라이프는 메디세이브가 충당하지 못하는 항암치료와 같은 중증질환치료비나 장기입원비 등 높은 의료비의 부담을 덜어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정부 주도 의료보험상품인 메디펀드는 메디세이브, 메디쉴드 라이프 등의 지원을 받고도 의료비 충당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에게 지급되는 진료비 보조금을 말한다. 

한편 2018년 싱가포르 총 인구 중 14.4%를 차지했던 65세 이상 인구가 2030년에는 2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싱가포르 보건부는 이에 65세 이상 노인 2명 중 1명이 장기요양등급의 중증장애를 가지게 될 위험이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추후 싱가포르에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의료상품이나 요양시설 및 서비스 등의 진출이 유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로얄필립스(Royal Philips)가 발표한 미래보건지수(Future Health Index)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 의학진단을 위한 인공지능(AI) 사용률이 28%로 조사대상 15개 국 중 중국(45%)과 사우디아라비아(34%)에 이어 3위를 기록함.

그 외에도 싱가포르에서는 원격진료 등 보건의료 부문에서 각종 디지털기술의 도입 및 활용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KOTRA의 이정현 싱가포르무역관은 "의료산업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가격경쟁성을 고려함은 물론 환자 개개인의 특성과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상품 개발이 필요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