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culture > 진단 한류
1억 경품 노려보자 …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개최한국도자재단, 이천·여주·광주에서 9월 27일부터 11월 13일까지
윤경숙 선임기자  |  edt@koreapost.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9.19  19:46:4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물레체험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윤경숙 선임기자]경기도가 주최하고 한국도자재단( 대표 최연)이 주관하는 ‘2019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가 경기도 이천세라피아, 여주도자세상, 곤지암도자공원 및 온라인플랫폼 상에서 오는 9월 27일부터 11월 24일까지 59일 간 개최된다. 

특히 올해는 1억원어치의  푸짐한 경품이 제공된다.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대표 는 전 세계 80여 개 국가의 도자예술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도자문화 예술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10회 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흙의 평화(Peace through Clay)’를 주제로 한다. 도자예술을 통해 한반도, 나아가 세계평화를 기원하고, 전 세계 도자예술을 하나로 연결하는 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이번행사에는 30여억원이 투자된것으로 알려졌다. 
 
◇ 흙이 빚어내는 남과 북, 그리고 세계의 평화 = 이번 행사의 주제인 ‘흙의 평화(Peace through Clay)’는 세계도자문화 뿐만 아니라 단절된 역사 속에 각각 다른 모습으로 발전되어 온 남과 북의 도자문화를 새롭게 조명하고, 나아가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이와 관련해 광주 곤지암도자공원(경기도자박물관)에서는 특별전 <남북도자 하나 되어>가 개최된다. 이 전시에서는 분단의 아픔을 겪은 남•북한의 전통 도예가들 및 후손들의 주요 작품 70여 점을 통해 도예가로서 그들의 삶을 조명하고, 한반도의 도자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살펴볼 수 있다. 10월 4일, 11일에는 전시와 연계해 특별강연도 진행된다. 

   
▲ 알렉산드라엥헬프리트 KICB2019레지던스 퍼포먼스_선데이모닝@EKWC

또한, 도예인들과 관람객이 함께 25,915개의 도자기 꽃을 만들어 곤지암도자공원 내 <세라믹플라워 가든>을 조성하는 이벤트가 진행된다. 숫자 '25,915'는 남북으로 갈라진 1948년으로부터 현재까지의 총 일(日) 수로,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 작가와 작가, 작가와 대중이 교류하는 문화의 장= 올해 행사는 세계 도자예술을 하나로 연결하는 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확장하고, 대중문화와의 접점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 남북도자특별전_우치선, 청자상감 국화문 병, 2000년대, 높이 40.5cm,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82개국 1,599명의 작가가 응모한 국제공모전에서는 '이 시대가 주목해야 할 작가'로 41개국 300명의 작가가 최종 선정됐다. 작가들의 작품은 이번에 처음 개설•운영되는 온라인플랫폼(www.kicb.co.kr)에 전시되며, 작가들의 토크와 퍼포먼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라인플랫폼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이 중 18개국 42명의 작품 200여 점은 11월 24일까지 이천세계도자센터에 전시된다. 전시관 내에서는 참여작가의 강연, 작품 시연, 체험형 이벤트 등 동적인 퍼포먼스가 가미된 ‘살아있는 미술관’을 경험할 수 있다. 

   
▲ 앤드류버튼 KICB2019레지던스 작품제작_영국도자비엔날레

한국과 덴마크의 수교 60주년을 기념한 한•덴공예창작교류행사도 진행된다. 양국의 유명 도예 작가가 참여해 멘토링 캠프, 공예 워크숍, 특별 강연 등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흙놀이 경연대회, 나만의 도자테라리움 만들기, 클레이 올림픽, 클레이 플레이, 불놀이 이벤트 등 다양한 작가 및 관람객 참여•교류 행사가 마련됐다. 

최연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행사는 흙이 매개가 되어 남과 북을 넘어 전 세계, 그리고 예술계와 대중을 이어주는 도자문화의 예술적 가치를 새롭게 정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대중친화적 행사로 구성한 만큼 남녀노소가 부담없이 즐길 수 행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엘크사다(독일) Elke Sada

한편, 개막 전날인 9월 26일까지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www.kocef.org) 및 쿠팡, 위메프, 티몬, 야놀자 등 소셜커머스 및 여가플랫폼에서 '2019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입장권 사전 예매가 가능하다. 

◇최대 25% 할인되는 입장권 사전 예매 = 입장권은 이천세라피아, 여주도자세상, 곤지암도자공원 등 3개 행사장을 모두 관람할 수 있는 통합권과 1개 행사장을 선택 관람할 수 있는 단일권으로 구분되며, 사전예매 시 최대 2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입장권에는 지난 도자비엔날레 대비 실질적인 금액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이용권을 추가되어 행사장 내 체험프로그램, 마켓, 식음시설 등 다양한 유료콘텐츠를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주한덴마크대사관, 주한노르웨이대사관, 주한네덜란드대사관, 주한스웨덴대사관, 주한우크라이나대사관, 주한폴란드대사관, 주한아일랜드대사관등이 후원 협력한다.

   
▲ 공방투어_김기철 작가님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코리아포스트(한글판) 경제뉴스
제호 : 코리아포스트(한글판) 경제뉴스 | 등록번호 : 서울, 아04325 | 발행인 : 주식회사 코리아포스트 이경식 | 편집인 : 이경식 | 청소년보호책임자:손다솜
(04734)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 188(옥수동) | 전화 : 02-2298-1740 | 팩스 : 02-2298-9506
Copyright © 2019 (주)코리아포스트. All rights reserved. e-mail : edt@koreapost.com